대기업 中 매출 2년새 35% 급증··1/5 벌어 의존도 심화

입력 2014-11-11 10:15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실질적으로 타결된 가운데 주요 대기업의 중국 매출이 최근 2년 새 35%나 급증,

중국 의존도가 지나치게 심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1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1∼2013년 3년간 금융 및 공기업을 제외한 매출액(연결기준) 상위 200대 기업중

해외 실적을 공시한 회사 38곳의 중국 매출은 모두 145조1,50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의 중국 매출은 2011년 108조원에서 2012년 130조9천억원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다시 145조원으로 늘었다.

2년 만에 무려 34.6%(37조2,800억원)나 급증한 것.

이는 같은 기간 이들 대기업의 전체 매출 증가율 19.9%를 훨씬 웃도는 수치로

중국 매출을 제외하면 이들 대기업의 최근 2년간 매출 증가율은 17.1%로 떨어진다.

200대 기업 중 SK이노베이션, 두산중공업 등 중국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는 대기업을 모두 포함할 경우

전체 중국 매출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중국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1년 15.6%에서 2013년 17.5%로 높아졌다.

한중FTA가 발효되면 국내 기업의 중국 매출은 더욱 가파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 확실시된다.

2013년을 기준으로 중국 매출액이 가장 많은 곳은 삼성전자로 228조7천억원 매출 중 40조1,500억원(비중 17.6%)을 중국에서 벌어들였다.

2년 전인 2011년과 비교하면 23조원에서 74% 급증한 금액이며 중국 매출 비중 역시 14.0%에서 3.6%p 높아진 것.

이어 현대자동차가 중국법인을 통해 19조4천억원(18.2%)의 매출을 올렸고

15조2,300억원의 매출을 올린 LG디스플레이(비중 56.3%)와 10조2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LG화학(비중 44%)도 `중국매출 10조원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모비스(9조1,200억원·26.7%), 삼성디스플레이(8조6,200억원·29.2%), 포스코(6조5천억원·10.5%),

LG전자(3조9,700억원·6.8%), 에쓰오일(3조9천억원·12.5%), 삼성SDI(3조3,600억원·67%)가 그 뒤를 따랐다.

중국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삼성SDI로 지난해 매출 5조200억원 중 67%인 3조3,600억원을 중국에서 벌어들였는데

태플릿PC·스마트폰 부품과 소형전지 사업 등으로 중국에 진출해 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56.3%로 매출의 절반 이상을 중국에서 올렸고 작년 한해 중국에서 초코파이 7억개를 판 오리온도

2조4,900억원 매출 중 44.8%에 달하는 1조1,100억원을 중국에서 벌었다.

중국매출 비중은 LG화학(44%), 성우하이텍(41.4%), 삼성전기(31.2%), 한일이화(30.3%)도 높은 편이었다.

최근 2년 새 중국 매출 비중이 가장 크게 늘어난 곳은 성우하이텍으로

2011년 500억원에 불과하던 중국 매출이 작년에는 1조2천900억원으로 무려 26배나 급증하면서

비중도 1.9%에서 41.4%로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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