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하는 직원의 꼴불견 태도 1위로 `급작스러운 퇴사 통보`가 꼽혔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기업 인사담당자 1천577명을 대상으로 `이직 시 꼴불견 태도를 보였던 직원`에 대해 설문한 결과 83%가 있다고 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꼴불견 2위로는 `제대로 인수인계 안함`이 꼽혔고 `진행중이던 업무 마무리 안함`, `업무 분위기 흐림`, `잦은 지각 등 근태불량`, `이직사유로 회사 비방`, `경쟁사로 이직` 등이 뒤를 이었다.
비매너 이직 태도를 보인 직원의 비율은 평균 22.7%로 집계됐다.
인사담당자들은 꼴불견 태도를 보인 퇴사 직원으로 인해 `팀원 등 조직 사기저하`, `팀 업무 진행차질`, `기업 이미지 실추` `연쇄이직으로 인재관리 차질`, `내부 기밀유출`, `계약실패 등 직접 비용 손해`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응답했다.
한편 인사담당자 10명 중 4명 이상은 지원자에 대한 부정적 평판을 확인한 적이 있었다. 또 절반 이상이 이같은 부정적 평판에 대해 `바로 탈락시킬 만큼 절대적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기업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직매너로는 `충분한 기간을 두고 인수인계를 한다`가 1위에 올랐고 `하던 업무는 철저히 마무리한다`, `나태한 태도로 분위기를 흐리지 않는다`, `회사비방 등 감정적 태도를 자제한다`, `퇴사시키는 팀 내 조율을 거친다`, `회사 기밀정보 보안을 유지한다`, `경쟁사로 이직하지 않는다` 등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