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공감 e-펀드] - 저성장 ·저금리 시대 ‘배당펀드’ 인기
박형주 펀드온라인코리아 과장
저성장 ·저금리 시대 ‘배당펀드’ 인기
최근 지수가 조정을 받으면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단기적으로 다시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배당주 투자에 대한 개념은 배당 시즌에 높은 배당을 줄 기업에 잠시 짧은 기간을 활용하여 기업에 투자를 하는 정도로 많이 생각했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고성장 시기에 있었고, 금리가 배당수익률을 상회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들이 오너 중심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배당보다는 현금을 보유하려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투자환경은 변했다. 지금은 저성장, 저금리 국면이 유지가 되고 있고 사람들은 점점 늙어가고 있다. 이 점이 배당주, 배당주 펀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배당주 펀드 투자 매력도 점검
배당주 투자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는 우량하고 견실한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배당은 기업이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증거다. 기업이 성장을 하기 위해 재투자를 하고도 배당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배당이 꾸준하게 지속된 기업이라면 기업의 성장과 함께 재무적인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또한 배당주 투자는 재투자가 가능하다. 단기적으로 배당에 접근하는 분들은 배당을 받고 주식을 매각하거나 아니면 배당시즌이 다가와서 주가가 오르게 되면 매도를 하고 시세차익을 얻기도 한다. 하지만 배당의 매력은 재투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부 주식배당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배당이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재투자가 가능하다. 재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은 복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배당주의 복리효과는 과거 배당주 투자가 우리보다 앞섰던 선진국에서 이미 많이 입증된 바 있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배당주 자체가 시장의 변화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편이다. 이 이야기는 다른 주식과 비교했을 때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배당주펀드 투자 주의사항
배당주 펀드를 선택할 때 유의하셔야 할 점은 배당주 펀드의 수익률이 굉장히 다양하고, 성과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유심히 봐야 된다. 배당주 펀드의 경우에는 장기 투자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펀드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장기적인 성과를 봐야겠다.
그리고 수익률에 직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운용 포트폴리오가 고배당 업종이라고 할 수 있는 유틸리티, 통신 업종의 비중이 높은지 혹은 우선주 등을 적절하게 담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개별펀드의 운용능력과는 별개로 정책적인 이슈로 인해 배당주나 배당주 펀드에 관심이 높아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정책적인 부분이 실질적인 배당주의 배당 여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