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긴급진단] - 中, 금융시장 개방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마주옥 키움증권 팀장
中, 금융시장 개방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중국의 금융시장이 개혁, 개방이 가속화 되고 있다. 우선 중국 주식시장의 개방이 조금 더 빨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 본다. 또한 위안화 국제화가 진행되고 있고,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주식시장 측면에서는 상해 A주에 대한 저평가 국면이 해소될 수 있다. 주식시장 전반적인 수급개선을 통해 IPO등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3년만 하더라도 중국에서 해외투자하는 금액이 1078억 달러이고, 해외에서 중국으로 투자한 돈이 1176억 달러였다. 그렇지만 2015년이 되면 중국의 대외투자금액이 중국의 해외직접투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자체가 순투자국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외국인 자본 유치가 중요해진 시점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이 개혁, 개방을 서두르고 있고 수급 개선 되고 있고, 정책적으로도 금융완화, 경기부양 쪽으로 선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방향성은 맞지만 지수를 속단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중국증시 위험요인 점검
부동산 시장 자체가 약간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고 있고, 시공/준공 면적 증가율도 떨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도시화가 진행 중이고, 주택 구입 제한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있어서 부동산 시장이 붕괴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동산 시장 자체는 조금씩 정체 구간을 보이겠지만 여전히 성장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