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위험중수익 상품으로 큰 기대를 모았던 상장지수증권(ETN)시장의 거래가 다소 부진합니다.
거래부진 이유와 정상화에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인철 기자 전해주시죠 ?
<기자> ETF의 대항마로 지난 17일 출범한 상장지수증권(ETN)시장.
저금리 시대 자산관리 상품으로 큰 기대를 걸었지만 초기 거래가 다소 부진합니다.
삼성, 현대 등 6개 증권사가 10개 ETN 상품을 출시했지만 일주일간 총 거래대금은 5억원 수준에 그쳤습니다.
그나마 총 거래대금이 1억원 이상인 상품은 삼성과 현대증권 2곳 뿐 이였습니다.
삼성증권의 Perfex유럽 고배당주식 ETN은 총 거래대금 1억4400만원으로 거래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증시 침체로 선진국 고배당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큰 기대를 모았던 ETN이 초반 흥행몰이에 실패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전문가들은 홍보부족과 후강퉁 시행과 맞물려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ETN은 기초지수 변동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증권사가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수 자체가 투자자들에게 친근하지 않은데다 ETN을 출시한 증권사들조차도 초기 상품 홍보와 마케팅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일부에서는 ETF도 시장 개설 초기 거래가 부진하다가 몇 년이 지난 후에 정상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ETN시장의 거래 정상화에도 최소 1년 이상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등 선진국의 ETN시장 규모는 전체 ETF 시장의 5~10% 수준이기 때문에 ETN시장이 정상 궤도에 오르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ETN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입소문이 나야 투자자들이 움직이는 후행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 출신된 10개 상품이외에도 다양한 ETN 상품을 선보이는 것도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막 첫걸음을 뗀 ETN시장.
초반 흥행 몰이에는 실패했지만 투자자들에게는 차세대 자산관리 상품으로 증권사들에게는 새로운 먹거리고 부상하기 위해선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과 다양한 신상품 출시가 뒷받침되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거래부진 이유와 정상화에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인철 기자 전해주시죠 ?
<기자> ETF의 대항마로 지난 17일 출범한 상장지수증권(ETN)시장.
저금리 시대 자산관리 상품으로 큰 기대를 걸었지만 초기 거래가 다소 부진합니다.
삼성, 현대 등 6개 증권사가 10개 ETN 상품을 출시했지만 일주일간 총 거래대금은 5억원 수준에 그쳤습니다.
그나마 총 거래대금이 1억원 이상인 상품은 삼성과 현대증권 2곳 뿐 이였습니다.
삼성증권의 Perfex유럽 고배당주식 ETN은 총 거래대금 1억4400만원으로 거래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증시 침체로 선진국 고배당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큰 기대를 모았던 ETN이 초반 흥행몰이에 실패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전문가들은 홍보부족과 후강퉁 시행과 맞물려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ETN은 기초지수 변동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증권사가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수 자체가 투자자들에게 친근하지 않은데다 ETN을 출시한 증권사들조차도 초기 상품 홍보와 마케팅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일부에서는 ETF도 시장 개설 초기 거래가 부진하다가 몇 년이 지난 후에 정상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ETN시장의 거래 정상화에도 최소 1년 이상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등 선진국의 ETN시장 규모는 전체 ETF 시장의 5~10% 수준이기 때문에 ETN시장이 정상 궤도에 오르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ETN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입소문이 나야 투자자들이 움직이는 후행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 출신된 10개 상품이외에도 다양한 ETN 상품을 선보이는 것도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막 첫걸음을 뗀 ETN시장.
초반 흥행 몰이에는 실패했지만 투자자들에게는 차세대 자산관리 상품으로 증권사들에게는 새로운 먹거리고 부상하기 위해선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과 다양한 신상품 출시가 뒷받침되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