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족은 ‘노(N))+노(老)+족’의 합성어로 나이가 들었지만 젊게 사는 사람들을 말하는 신조어다. 노노족은 규칙적인 운동과 식생활로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며 활기차게 생활하고 있으며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젊게 사는 노노족은 세월을 거스를 수 없는 듯 피부노화로 인한 주름살과 탄력 저하로 인해 조금이라도 어려 보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려 피부과,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선호하는 시술은 다양한 시술 중에서도 간단하게 동안 효과를 볼 수 있는 보톡스, 필러, 실리프팅이 있다.
보톡스는 신경독소를 이용해 운동신경을 마비시켜주는 시술로, 주로 표정주름, 사각턱 등에 시술하며, 시술시간은 5~10분 내외로 짧다. 보톡스는 근육의 움직임을 줄여주기 때문에 표정주름은 펴주는 효과가 있고, 사각턱은 슬림한 효과를 나타낸다. 시술 효과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시술 후 3~4주부터 효과가 나타나며 약 3개월 정도 지속된다.
필러는 피부의 푹 패인 부위에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 인체에 무해한 필러제를 주입하여 얼굴에볼륨감을 부여하는 시술이다. 주로 깊게 패인 팔자주름, 푹 꺼진 볼, 낮은 이마, 코 등에 시술하며, 보톡스와 달리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고 제품에 따라 6개월~2년 이상까지 지속기간이 달라 용도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주름과 볼륨은 보톡스와 필러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중력의 힘을 이기지 못하고 처지는 피부는 리프팅으로 개선할 수 있다. 리프팅 중에서도 최근엔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 즉각적인 효과와 탁월한 리프팅 효과를 나타내 인기를 끌고 있다. 실리프팅은 머리카락보다 얇은 녹는 실(PDO)을 시술부위에 주입하여 늘어진 피부를 끌어올려주는 시술이다.
실리프팅은 일자 모양, 회오리 모양, 장미가시 모양 등 실의 모양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효과 또한 다르다. 하지만 얼굴 리프팅은 피부와 지방의 처짐 등을 고려해 정교한 시술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본인에게 적합한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노노족이 이들 시술을 선호하는 이유는 주사를 이용하여 시술이 비교적 간단하고, 시술 후 멍, 붓기가 거의 없어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간단한 시술이어도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제품은 정품, 정량을 사용하는지, 의사의 시술 경험은 풍부한지 등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의정부피부과 메이드림피부과 정재호 대표원장은 “젊어지고 싶다고 무작정 시술하는 것이 아닌 나에게 꼭 필요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며,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 자신의 피부 타입, 처짐, 주름상태 등을 충분히 상담한 후 적합한 시술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의정부 메이드림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