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손에 잡히는 투자] - 국제 유가급락.. 원인과 전망은
조일교 코리아인베스트 대표
국제 유가급락.. 원인과 전망은
정권의 유가하락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2012년~2014년까지 유가의 변화가 많이 없었다. 셰일가스의 영향이 약간은 있겠지만 최근 유가급락과 관계가 많지 않다. 미국의 반미 국가들에 압력을 가하는 정책이 효과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유가의 급락을 이끌어왔다고 볼 수 있다.
유가가 단기 낙폭을 해서 기술적 반등이 나오더라도 실질적으로는 90불에서 100불로 가기가 굉장히 어렵다. 전망을 보면 60불과 90불의 박스권만 되면 좋은데 문제는 이 박스권 내에서 굉장히 빠른 변동성이 자리 잡고 있다.
국제유가 수혜주들은 단기적으로만 봐야 한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그래도 우리나라의 삼성 관련 주를 눈여겨봐야 한다.
국제유가 64달러까지 하락
유가의 치킨 게임이 시작됐다고 본다. 왜냐하면 경기 침체에 대한 부분과 맞물려간다. 미국의 셰일가스 붐이 일어나면서 우호적으로 올라갔다. 중구난방으로 개발되는데 경기하락을 이용해서 놔두면 러시아가 실제적으로 좋아지지 않아 유로존 경제도 좋아질 수 없다. 투기적 상품거래를 제한하는 도드-프랭크·불커이가 있다.
‘도드-프랭크·불커롤’이란
2008년 발생한 금융위기 재발 막기 위한 금융개혁법안으로써 상업은행, 투자은행의 업무를 구분한 규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