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출범한 지 1년을 맞은 일부 생명보험사들이 강추위로 실적이 꽁꽁 얼어붙으며 추운 겨울을 맞고 있습니다.
지난해 교보생명이 야심차게 출범시킨 교보라이프플래닛도 시장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향후 5~10년을 내다보고 설립한 온라인 전문 생명보험사입니다. 출범초기에는 한 달만에 5백건을 판매하며 반짝했지만, 이후 판매가 부진해 9개월간 누적 2천건 판매에 그쳤습니다.
게다가 초기 사업비용이 많이 들면서 올해 9월말까지 121억원 적자를 기록 중이고, 자산운용수익률도 1.4%에 그치고 있어 생명보험사 전체 평균(4.5%)보다도 한참 밑돌며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생보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바라봐야하지만 기대 이하라는 평입니다.
특히, 지난달 380억원 유상증자를 실시했는데 교보라이프의 25.5%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라이프넷이 이번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사안을 두고 보험업계에서는 "제휴사인 일본 라이프넷이 적자가 계속 될 것을 우려해 발 빼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라이프넷이 이번 유증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지분율은 11.6%로 줄었고, 교보생명의 지분율은 74.5%에서 88.3%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2월 6일 이른바 동양사태를 겪고 계열분리를 통해 재탄생한 동양생명은 CI 교체, 사옥이전과 함께 기존 상징색이었던 빨간색도 하늘색으로 변경하는 등 새로운 회사로 태어났습니다.
동양생명은 올해 3분기(1~9월)까지 누적 순이익 1천199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9개월(4월~12월) 순익 993억원보다 206억원(20.7%)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수익은 3조3914억원에서 3조1446억원으로 2천468억원(7.3%) 소폭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는 지난해 12월 6일 종가 1만1,300원에서 오늘 종가는 1만1천200원으로 보합세를 기록했습니다.
실적둔화의 찬바람에 일부 생명보험사들이 어떤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됩니다.
지난해 교보생명이 야심차게 출범시킨 교보라이프플래닛도 시장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향후 5~10년을 내다보고 설립한 온라인 전문 생명보험사입니다. 출범초기에는 한 달만에 5백건을 판매하며 반짝했지만, 이후 판매가 부진해 9개월간 누적 2천건 판매에 그쳤습니다.
게다가 초기 사업비용이 많이 들면서 올해 9월말까지 121억원 적자를 기록 중이고, 자산운용수익률도 1.4%에 그치고 있어 생명보험사 전체 평균(4.5%)보다도 한참 밑돌며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생보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바라봐야하지만 기대 이하라는 평입니다.
특히, 지난달 380억원 유상증자를 실시했는데 교보라이프의 25.5%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라이프넷이 이번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사안을 두고 보험업계에서는 "제휴사인 일본 라이프넷이 적자가 계속 될 것을 우려해 발 빼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라이프넷이 이번 유증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지분율은 11.6%로 줄었고, 교보생명의 지분율은 74.5%에서 88.3%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2월 6일 이른바 동양사태를 겪고 계열분리를 통해 재탄생한 동양생명은 CI 교체, 사옥이전과 함께 기존 상징색이었던 빨간색도 하늘색으로 변경하는 등 새로운 회사로 태어났습니다.
동양생명은 올해 3분기(1~9월)까지 누적 순이익 1천199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9개월(4월~12월) 순익 993억원보다 206억원(20.7%)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수익은 3조3914억원에서 3조1446억원으로 2천468억원(7.3%) 소폭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는 지난해 12월 6일 종가 1만1,300원에서 오늘 종가는 1만1천200원으로 보합세를 기록했습니다.
실적둔화의 찬바람에 일부 생명보험사들이 어떤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