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중국)=미래부공동취재단] 중국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小米)가 글로벌시장 진출의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습니다.
우하이타오(吳海濤) 샤오미 차석 부총재는 현지시각으로 지난 18일, 베이징차이나월드 호텔에서 열린 `한중 ICT 혁신포럼`에 참석해 "샤오미의 성장 기간이 길지 않고 지적재산권도 많지 않지만 국제화, 글로벌화가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우 부총재는 "샤오미는 말레이시아, 타이완, 홍콩에서 성공했고 싱가포르와 인도에서의 매출도 좋다"며 "향후 발전 기회가 많은 개도국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샤오미는 지난 2011년 처음 스마트폰을 내놓은 지 4년 만에 세계 3위(IDC·2014년 3분기 기준)의 스마트폰 제조사로 급상승했습니다.
특히 중국 내 점유율은 삼성전자와 애플, 화웨이 등을 제치고 올해 처음으로 1위에 올랐습니다.
샤오미는 올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6천만 대, 매출액은 700억 위안(12조3천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한 해 평균 스마트폰 판매량은 7천만 대에 이릅니다.
샤오미는 고속 성장 배경에 대해 3가지 배경을 꼽았습니다.
우 부총재는 "샤오미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가져가고 있고, 인터넷도 접목해 고객과 만나고 있다"며 "이 3가지를 동시에 힘을 발휘하면서 기적의 성장을 가져왔다"고 말했습니다.
또 "하드웨어는 절대 싸구려가 아니다.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도 있지만 최고급 사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샤오미 스마트폰의 사양이 삼성전자나 애플에 뒤지지 않으면서도 가격이 싼 이유는 유통구조를 아마존처럼 온라인에서만 가능하게끔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샤오미가 스마트폰 자체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10%수준에 불과하지만, 자체 운영체제(OS)를 통해 판매하는 컨텐츠에서 수익을 남기고 있습니다.
나아가 구글처럼 모바일 플랫폼을 장악해 `샤오미 문화`를 만들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습니다.
우 부총재는 "샤오미의 가장 특이한 것은 샤오미 팬이 있어서 팝콘이벤트 같은 이벤트 행사를 통해 팬들과 사용 경험 등을 공유하는 것이다"며 "팬들은 샤오미를 한 가족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하이타오(吳海濤) 샤오미 차석 부총재는 현지시각으로 지난 18일, 베이징차이나월드 호텔에서 열린 `한중 ICT 혁신포럼`에 참석해 "샤오미의 성장 기간이 길지 않고 지적재산권도 많지 않지만 국제화, 글로벌화가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우 부총재는 "샤오미는 말레이시아, 타이완, 홍콩에서 성공했고 싱가포르와 인도에서의 매출도 좋다"며 "향후 발전 기회가 많은 개도국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샤오미는 지난 2011년 처음 스마트폰을 내놓은 지 4년 만에 세계 3위(IDC·2014년 3분기 기준)의 스마트폰 제조사로 급상승했습니다.
특히 중국 내 점유율은 삼성전자와 애플, 화웨이 등을 제치고 올해 처음으로 1위에 올랐습니다.
샤오미는 올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6천만 대, 매출액은 700억 위안(12조3천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한 해 평균 스마트폰 판매량은 7천만 대에 이릅니다.
샤오미는 고속 성장 배경에 대해 3가지 배경을 꼽았습니다.
우 부총재는 "샤오미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가져가고 있고, 인터넷도 접목해 고객과 만나고 있다"며 "이 3가지를 동시에 힘을 발휘하면서 기적의 성장을 가져왔다"고 말했습니다.
또 "하드웨어는 절대 싸구려가 아니다.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도 있지만 최고급 사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샤오미 스마트폰의 사양이 삼성전자나 애플에 뒤지지 않으면서도 가격이 싼 이유는 유통구조를 아마존처럼 온라인에서만 가능하게끔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샤오미가 스마트폰 자체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10%수준에 불과하지만, 자체 운영체제(OS)를 통해 판매하는 컨텐츠에서 수익을 남기고 있습니다.
나아가 구글처럼 모바일 플랫폼을 장악해 `샤오미 문화`를 만들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습니다.
우 부총재는 "샤오미의 가장 특이한 것은 샤오미 팬이 있어서 팝콘이벤트 같은 이벤트 행사를 통해 팬들과 사용 경험 등을 공유하는 것이다"며 "팬들은 샤오미를 한 가족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