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투자 오후증시] 머니칼럼 - 2015년 경제정책방향 발표, 관심 업종은

입력 2014-12-23 15:34  



[성공투자 오후증시]

<머니칼럼>
화상연결 : 박문환 하나대투증권 청담금융센터 이사

박문환 이사(샤프슈터)...어제, 우리네 정부는 내년도 주요 정책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는지와 관심권에 두어야할 업종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해 정부가 발표했던 경제정책은 내수를 진작시키고 서비스업을 강화하며 주택시장과 관련된 여러 가지 규제를 완화해서 부동산 경기를 활성화 시키자는 것이 주된 방향이었습니다.
특히 부동산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되었던 LTV 를 상향 조정하는 등 실질적 조치가 있었지요?
하지만, 내수는 별로 진작된 것이 없고 부동산 경기는 새로 짓는 아파트 분양에만 제한적으로 불을 지폈을 뿐, 아직 전체 부동산 경기에는 삭풍이 여전히 불고 있습니다.

금융·노동 등 핵심 분야 구조개혁
어제, 정부는 2015년의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만 작년에 비해서 경기가 크게 개선된 바 없기 때문에 작년 목표가 대부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작년에 비해서 다른 점이 있다면 <구조개혁>이 강조되었다는 점이었었습니다.
세수는 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지출하기로 약속했던 부분을 삭감해서라도
재정 균형을 이루겠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노동시장의 경직도 개선을 위해서 유연성을 부여하겠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만, 시장 전문가들의 생각은 별로 개선된 바 없었던 2014년에 비해서, 좀 더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그럼 제 생각을 말씀드리죠.
과거, 우리나라에서 정권을 잡기 위해서는 군권과 공무원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다음 세대가 어찌 되던 말던 마구마구 퍼주게 되었고, 국민들이 불만을 가질 정도로 비정상적인 연금 구조를 가진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과거 정권을 잡았던 사람들은, 일단 퍼주고 정권을 잡은 뒤에는 나몰라라 했던 것이 일반적인데 그나마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겠다는 용기에 찬사를 보냅니다.
다만, 전쟁 중에 장수를 참하는 오류가 될 수 있어서 약간의 걱정이 앞섭니다.
물론 분수에 맞지 않는 복지는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었고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절대 공감을 합니다만, 정부가 비교모델로 제시했던 과거 독일의 경우는
대대적인 연금 개혁으로 재정이 건전화되었다기 보다는 유로화를 수용함으로서 생긴 이익이 더 크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게다가, 아이들에게 사탕을 주고 난 뒤에 다시 뺏게 되면 세상이 떠내려갈 정도로 울어버리는데요, 지금 아직 글로벌 경기는 물론이고 우리네 경기가 7년간 불황을 거치는 동안 일말의 온기마저도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힘겨운 상황에서 구조조정 보다는
경기 회복의 싹을 틔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이라는 점에서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IT·금융 융합 지원‥`핀테크 산업 육성`
또한, 금융 부문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눈에 띄는데요, 중국 알리바바로 인해 시장에 관심을 끌고 있는 <핀테크 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점도 눈에 띄는데요, 핀테크라는 것은 파이넨셜과 테크닉의 합성어입니다.

핀테크 : 금융과 기술 결합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 여건 조성
모바일 결제나 송금 크라우드 펀딩 등을 통칭하는 신조어이지요.
좀 더 구체적으로 한국에서도 점원이나 점포 없이 단지 인터넷으로만 업무를 처리하는 인터넷 전용 은행을 설립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그 외, 교육 부문에서는 기업에서 필요한 인력을 직접 양성하는 방향으로 교육 개혁을 진행 하겠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관심을 가져야 할 업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5년 경제정책방향, 구조조정에 대한 비중 큰 듯
만약, 이번 발표로 인해 경기 회복에 대한 강한 기대가 생성될 수 있었다면,
아마도 트로이카에 대한 관심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왠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보다는 뭔가 구조조정에 대한 비중이 더 커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오늘 증시 역시 트로이카는 움직임이 무거워 보이는데요...
일단, 국민연금 등 공적 연기금들은 더 높은 배당을 요구할 수 있게 되었고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도 배당으로 인정해서 기업소득환류세제 과세로부터 제외키로 했습니다.

배당 여력 큰 종목 관심
게다가 자체적으로도 배당주에 대한 투자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자본 잉여가 커서 배당 여력이 다른 종목에 비해 큰 종목들에게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유틸리티 등 정부 지분 높은 업종 관심
또한 정부 출자기관에 대한 배당성향을 최대 40%까지 순차적으로 높일 계획이기 때문에 유틸리티 등 정부 지분이 높은 업종이나 종목들에 대해서도 꾸준히 관심권에 넣어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결제시스템 관련주 관심
금융부문에 대해서는 결제시스템과 관련된 종목들이 1차 관심 대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성공투자 오후증시 매일 오후1시~3시20분 LIVE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