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공감 e-펀드] - 펀드 운용보고서 분석하기
전현철 펀드온라인코리아 과장
펀드 운용보고서 분석하기
자본시장법에 의해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 운용사에서는 해당 펀드의 운용 결과를 분기마다 투자자에게 반드시 보고 해야 한다. 이것이 자산운용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펀드를 운용하면서 정기적으로 나오는 펀드 건강 검진표라고 볼 수 있다. 정기적인 확인을 통해 내가 투자하고 있는 펀드가 잘 운용되고 있는지 계속 투자를 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펀드마다 운용보고서가 조금씩 구성과 형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제공하는 정보는 거의 동일하다. 가입할 때 확인한 투자 설명서와는 다르게 운용했던 성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분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게 좋다. 일부 운용사에서는 최근 형식적인 운용보고서가 아닌 투자자들 입장에서 좀 더 쉽게 잡지 형태 또는 그래픽 등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구성내용
내용은 크게 분류하면 여섯 가지로 펀드개요, 운용경과 및 수익률현황, 자산현황, 투자운용인력현황, 비용현황, 투자자산매매내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씩 살펴보면 오히려 복잡해 질 수 있으니 투자자들 입장에서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보는 게 좋다. 이 다섯 가지는 펀드 자산의 변동, 운용성과 및 향후 계획, 펀드 포트폴리오, 펀드매니저, 비용과 매매내역이다. 첫 번째로 펀드 자산의 변동을 확인해야 한다. 이는 펀드개요의 재산현황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펀드의 순자산 총액 증감률이 높을수록 투자자산 가치가 올랐거나 펀드에 자금이 많이 유입되었다는 것이다. 반대로 자산의 규모가 비정상적으로 줄었다면 그 이유를 따져봐야 한다. 두 번째는 운용성과로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게 운용성과 부분이다. 실제 수익률보다 비교지수와 비교해서 얼마나 잘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펀드가 제대로 잘 운용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비교지수 대비 성과를 함께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과거 3개월 동안 시장에 대한 리뷰가 있어서 자산 운영보고서를 통해 내가 투자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 핵심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자료가 들어있다. 향후 펀드 매니저가 어떻게 운용하겠다는 계획이 요약돼 있어서 이런 부분을 보고 계속 투자할지 여부를 판단하면 된다. 세 번째 투자하고 있는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야 한다. 자산현황 부분에서 펀드의 자산별 비중, 업종별 비중, 보유종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네 번째는 펀드의 매니저를 확인해야 한다. 중요하게 봐야 할 요소는 담당 펀드 매니저의 변경 여부다. 펀드도 사람이 운용하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가 변경되면 운용전략 등이 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잦은 변경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펀드 매니저들이 충분한 경력이 있는지 등도 체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용과 매매내역이다. 매매내역이 매매회전율이다. 실제 비용은 클래스별로 이 펀드의 어떤 비용을 내가 부담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연간 몇 퍼센트로 표시되어 있지만 펀드는 매일 이런 비용을 계산해서 빼고 난 후의 결과가 투자자가 보는 평가 금액이기 때문에 비교 자료로 보면 된다. 비용 다음이 매매회전율 등의 정보 확인이다. 예를 들어 매매회전율이 100%라면 해당 기간 동안 펀드의 전 종목을 한 번씩 사고 판 것과 같으며 매매회전율이 높을수록 거래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 회전율이 높은 것은 좋은 운용 스타일이 아니다. 이런 매매회전율을 펀드별로 비교할 수 있도록 금융투자협회 펀드공시 사이트에서 비교할 수 있다.
자산운용보고서 통해 펀드에 대한 관심 높이기
자산운용보고서를 확인하는 이유는 최근 시장 변동성이 커지다 보니 가입했을 때는 장밋빛으로 가입을 했는데 시장 변동성이 커져서 계속 투자해야 되는지 많은 흔들림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자산운용보고서를 통해 내가 초기에 가입했던 목표를 생각하고 펀드를 이해하며 꾸준히 지켜본다면 장기적으로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