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축구대표팀이 12일 호주 뉴캐슬스타디움에서 열린 AFC 아시안컵 D조 팔레스타인과의 첫 경기에서 4-0의 대승을 거뒀다.(사진 = 방송 캡처) |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이 이끌고 있는 일본 축구대표팀이 12일 오후 4시 호주 뉴캐슬 스타디움에서 열린 AFC(아시아축구연맹) 아시안컵 D조 팔레스타인과의 첫 경기에서 4-0의 대승을 거두고 디펜딩 챔피언의 자긍심을 맘껏 자랑했다.
팔레스타인은 2014 AFC 챌린지컵 우승팀 자격으로 아시안컵 무대에 처음으로 초대된 것을 실감하듯 조직력이 뛰어난 일본 선수들을 따라다니기에 급급했다.
경기 시작 후 8분만에 일본의 간판 미드필더 엔도 야스히토가 오른발 중거리슛으로 선취골을 기록했고, 25분에 골잡이 오카자키 신지가 카가와 신지의 중거리슛을 머리로 방향을 바꿔 행운의 추가골을 넣었다.
우승 트로피 문양의 금빛 챔피언 엠블럼을 유니폼 가슴팍에 달고 뛴 일본 선수들은 한결 자신감 넘치는 움직임으로 전반전을 3-0으로 끝냈다. 42분에 팔레스타인 수비수 바타트의 밀기 반칙으로 얻어낸 페널티킥을 그들이 자랑하는 공격형 미드필더 혼다 케이스케가 왼발로 정확하게 차 넣었다.
이 흐름대로라면 후반전에 더 많은 골을 터뜨릴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일본의 아기레 감독은 실력 차이가 크게 나는 경기 흐름상 새로운 조합을 시험하기 위해 결단을 내렸다.
아기레 감독이 주목한 것은 역시 왼쪽 측면 미드필더 자원이었다. 먼저 이누이 다카시가 뛰었고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키요다케 히로시가 들어갔다. 나카토모가 왼쪽 풀백으로 든든하게 커버하고 있으니 그 앞에서 공격의 활로를 열어야 할 주역이 필요했고 그들 둘을 번갈아 시험한 것이다.
반대쪽에는 혼다 케이스케와 카가와 신지가 있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이 없는 듯 보였다. 하지만 실질적인 측면 공격은 나카토모의 왼쪽에 더 눈길이 갈 수밖에 없었다. 일본이 자랑하는 오른쪽 풀백 우치다 아츠토(FC 샬케 04)의 부상 공백을 대신하여 선발한 사카이 고토쿠(슈트트가르트)가 큰 대회의 부담 때문에 흔들리기 때문이었다.
아무래도 한국이 4강 이후에 만날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의 전력에서 사카이 고토쿠 쪽을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분데스리가 소속의 아시아 선수들이 묘한 맞대결 구도가 형성된다. 한국의 왼쪽 측면 공격을 이끌고 있는 주역이 바로 손흥민(바이엘 레버쿠젠)이기 때문이다.
아기레 감독은 키요다케 말고도 무토 요시노리를 엔도를 대체하는 중앙 미드필더로 후반전에 들여보냈지만 특별한 효과를 보지는 못했다. 49분에 카가와 신지의 왼쪽 크로스를 받아 수비수 요시다가 강한 헤더 추가골을 터뜨린 것 외에는 남은 시간이 넉넉했지만 더 이상의 추가골은 뽑아내지 못한 것이다.
이어 6시부터 브리스번 스타디움에서 열린 1라운드 마지막 경기에서는 이라크가 요르단을 1-0으로 물리치고 조 2위 자리를 예약했다. 가운데 미드필더로서 이라크 공수 연결의 살림꾼 역할을 하는 카심이 과감하게 공을 몰고 들어가 77분에 왼발 슛을 성공시켰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일본의 대진운은 이번 대회 참가 16개국 중에서 최고라 할 수 있다. 그나마 일본 수비 라인을 위협할만한 나머지 팀 골잡이들 중에서 이라크의 유누스 마흐무드가 있지만 현재 소속 클럽 팀 없이 대표팀에 선발된 것이어서 종이 호랑이에 불과하다고 봐야 한다.
일본과 이라크의 2라운드 맞대결은 오는 16일 저녁 6시 브리스번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 2015 AFC 아시안컵 D조 결과(12일 오후 4시, 뉴캐슬 스타디움)
★ 일본 4-0 팔레스타인 [득점 : 엔도 야스히토(8분,도움-이누이), 오카자키 신지(25분,도움-카가와 신지), 혼다 케이스케(43분,PK), 요시다(49분,도움-카가와 신지)]
◎ 일본 선수들
FW : 오카자키 신지(79분↔도요다 요헤이)
MF : 이누이 다카시(46분↔키요다케 히로시), 엔도 야스히토(58분↔무토 요시노리), 하세베 마코토, 카카와 신지, 혼다 케이스케
DF : 나카토모, 모리시게, 요시다, 사카이
GK : 가와시마 에이지
★ 이라크 1-0 요르단 [득점 : 카심(77분)]
◇ D조 현재 순위표
일본 3점 1승 4득점 0실점 +4
이라크 3점 1승 1득점 0실점 +1
요르단 0점 1패 0득점 1실점 -1
팔레스타인 0점 1패 0득점 4실점 -4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