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소기업, 구글과 함께 세계로

입력 2015-01-15 14:41  

지난 1월 13일 구글코리아는 ‘구글과 함께 세계로 가는 중소기업’이라는 주제로 프레스 행사를 갖고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구글의 온라인 도구를 소개했다.

구글의 대표적인 광고제품, 애드워즈부터 웹사이트 없이도 소비자에게 기업 정보를 손쉽게 알릴 수 있는 구글 마이비즈니스(https://www.google.com/business/), 웹 로그 분석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http://www.google.com/intl/ko/analytics/), 검색어 사용량과 예상 입찰 가격 등을 지역 별로 제시해 효과적인 시장 진입을 돕는 글로벌 마켓 파인더
(http://translate.google.com/globalmarketfinder/g/index.html?locale=ko) 등 중소기업들이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도구가 선보였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구글 애드워즈: 구글의 대표적인 광고 제품으로, 구글 사이트와 전 세계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공략하고 있는 국가/지역/도시 어디에나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텍스트 광고부터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동영상 광고까지 가능하다. 또한, 광고 예산을 몇만 원에서부터 몇백만 원까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도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시작할 수 있고 효과적인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업체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구글 지도, 구글플러스에 등록된다. 무료로 회사나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손쉽게 사용자들에게 홍보할 수 있어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는 중소기업에 특히 유용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온라인 광고 캠페인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다양한 데이터로 분석하여 보여주는 무료 웹 로그 분석 도구이다. 자사의 온라인 콘텐츠에 접근하는 사이트 유입경로, 방문자 분석(방문 페이지 수, 방문 시간), 접근 디바이스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글로벌 마켓 파인더: 기업이 관심 있는 검색 키워드가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려준다. 또한 검색어를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한 후, 추후 애드워즈를 사용한다면 각 지역에서 얼마에 입찰하면 될지를 확인할 수 있어 중소기업들이 효과적인 시장진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무료 분석 자료: 구글은 중소 수출기업들이 해외 시장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지역, 도시, 시간에 따라 특정 검색어의 검색량 추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구글 트렌드와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들의 행태를 분석한 컨수머 바로미터, 모바일 소비자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활용해 맞춤 차트를 만들어 주는 모바일 플래닛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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