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 바꾼지 20년…구본무 LG회장 "일등 LG로 성장, 최선 다하자"

임원식 기자

입력 2015-01-16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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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LG그룹이 올해로 `LG` 브랜드를 단 지 20년이 됐습니다.

GSLS 등 계열 분리에도 불구하고 LG는 전자와 화학, 통신 등을 주력으로 연간 매출 150조 원의 거대 기업으로 자리잡았는데요.

20주년 기념 행사에서 구본무 회장은 최고 경영진에 `일등 LG`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995년 `럭키금성`에서 `LG`로 간판을 바꿔단 LG그룹.

`사랑해요 LG`라는 광고 문구도 어렴풋해진 지금 LG는 전자와 화학, 통신사업을 주축으로 연간 매출 150조 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5배나 늘어난 수치로, 해외 매출과 시가총액도 10배나 증가했습니다.

GS와 LS, LIG 등 계열사들이 떨어져 나갔지만 해외법인 수 역시 90곳에서 290여 곳으로 크게 불어났습니다.

휴대폰과 LCD, 중대형 2차전지와 고부가 합성수지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먹거리 사업에서도 LG는 눈부신 성과들을 내고 있습니다.

이같은 화려함에도 불구하고 LG는 `20주년 생일 잔치`를 조촐하게 치렀습니다.

계속되는 불황과 급박하게 돌아가는 경영 환경 속에서 현재 성과에 만족하기보다 불확실한 미래에 더 집중하자는 취지에섭니다.

특히 `만년 2위`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작심이라도 한 듯 구본무 그룹 회장은 최고경영자 40여 명이 모인 자리에서 "`일등 LG`로 성장해 영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했습니다.

앞선 전략회의에서도 구 회장은 "변화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 실행 속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며 "분명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 최고경영진부터 먼저 바꿔나갈 것"을 주문했습니다.

최근 LG는 태양광과 ESS 등 에너지 사업을 비롯해 전기차와 스마트카 사업에도 적극 뛰어든 상태.

미래 먹거리의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위해서 4조 원을 들여 서울 마곡산업단지 내 국내 최대의 융복합 연구단지도 짓고 있습니다.

출범 20년 만에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선 `LG 신화`가 앞으로 10년, 20년 또 어떤 스토리로 이어질 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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