뻣뻣한 목의 원인과 그를 해소하는 체조 방법이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인들의 컴퓨터관련 기기와 휴대용 미디어기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목이 굳고 어깨가 아파 경부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휴대용 기기를 보거나 컴퓨터와 오랜 시간을 보내다 보니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고, 이는 거북이가 목을 내미는 현상과 비슷한 자세를 취하게 만든다.
경추는 정상모양은 옆에서 보면 앞쪽으로 활 모양의 곡선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을 경추전만이라 한다.
여기에 목을 앞으로 내밀면 경추의 모양이 직선으로 되는데, 직선모양 상태를 일자목이라고 하며, 구부정한 자세 때문에 목이 앞으로 내밀린 경우를 흔히 거북목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경추의 곡선이 사라지면 경부통증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경추의 곡선이 상실한 상태가 반복되면 경추 근육과 어깨 근육들이 굳게 되며 통증을 발생시킨다.
이와 더불어, 직장인들은 과도한 긴장과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인해 팔, 어깨 등의 근육에 피로가 쌓이기 쉽다.
근육 피로의 누적은 근육통을 동반하는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 마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간의 체조도 목 디스크와 오십견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가장 좋은 체조는 먼저 서거나 앉은 자세로 양 손으로 허리를 잡고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숙인 후 뒤로 지그시 숙이고, 고개를 좌우로 돌려 어깨 너머를 바라보는 자세를 취하면 된다.
또한, 두 손을 비벼 손바닥 온도를 높인 후 목을 비벼주며 마사지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