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투자증권은 26일 기아차에 대해 해외 생산 비중을 추가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하고 환율 변동성 확대로 영업이익이 역성장한 것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기존 7만원에서 5만7천원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김형민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어든 5천10억원을 기록해 예상치보다 26.4% 밑돌았다"며 "주요 국가에서의 인센티브 상승과 재고 미실현, 루블화 약세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최근 가속화된 원/유로 환율하락과 러시아 경기불안 장기화로 올해에도 영업이익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1% 감소한 47조1천억원, 영업이익은 6.6% 줄어든 2조4천억원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다만 장기적으로 해외 생산 비중을 현대차 수준까지 확대할 것으로 전망돼 추가 주가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여전히 환율에 취약한 손익구조를 나타내고 있어 해외 생산이 61%를 차지하는 현대차 대비 43% 비중인 기아차의 해외 공장 증설 필요성이 더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형민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어든 5천10억원을 기록해 예상치보다 26.4% 밑돌았다"며 "주요 국가에서의 인센티브 상승과 재고 미실현, 루블화 약세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최근 가속화된 원/유로 환율하락과 러시아 경기불안 장기화로 올해에도 영업이익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1% 감소한 47조1천억원, 영업이익은 6.6% 줄어든 2조4천억원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다만 장기적으로 해외 생산 비중을 현대차 수준까지 확대할 것으로 전망돼 추가 주가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여전히 환율에 취약한 손익구조를 나타내고 있어 해외 생산이 61%를 차지하는 현대차 대비 43% 비중인 기아차의 해외 공장 증설 필요성이 더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