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에 이어 삼성카드와 하나카드에서도 대중교통 사용분이 대거 누락된 것으로 파악 된 가운데, 근로자들의 연말정산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26일 "BC카드의 대중교통 사용금액 누락과 비슷한 사례가 삼성카드와 하나카드에서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BC카드 사례 직후 삼성카드와 하나카드도 자체 점검한 결과, 회원들이 사용한 대중교통 이용액을 일반 이용액으로 잘못 분류해 국세청에 통보하면서 대중교통 사용액이 별도 구분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카드는 40여만명, 170억원의 사용금액이 누락됐고, 하나카드도 50여만명, 170억여원의 대중교통 이용액이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들 카드사는 곧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하고, 고객들에게 안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안다"며 "이들 외에 다른 카드사에는 비슷한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3일 BC카드는 신용카드 사용내역 중 별도 공제대상인 대중교통 사용금액 중 6개 고속버스 가맹점 사용액을 카드 사용액에 그대로 포함해 국세청에 전달했다.
이 때문에 총 650억원에 달하는 170만명의 대중교통비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대로 분류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
또 신한카드는 2개 가맹점의 주소 오류가 발생해 640여명, 2천400만원 가량의 전통시장 사용분이 누락되기도 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오류 규모는 결제 600여건, 약 2000여만원 상당이다. 이들 카드사는 고객들에게 사과문을 보내는 한편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국세청에 정정한 데이터를 각각 통보하기로 했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서류 마감은 내달초이지만 이미 많은 기업이 지난 23일 이전 소속 직원들의 연말정산 관련 증빙서류 접수를 마감한 상태다. 따라서 연말정산 관련 오류가 확인된 직장인의 경우 제대로 공제를 받으려면 이미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제출했더라도 다시 보완해야 한다.
연말정산이 `13월의 세금폭탄`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카드사들까지 잇따른 연말정산 시고 오류에 홍역을 앓고 있다.
유리지갑 신세를 한탄해온 직장인들의 분도도 가중되고 있다. 오류가 확인된 근로소득자가 제대로 정산을 받으려면 관련 증빙서류를 다시 작성해야 하는 등 혼란이 크기 때문이다.
대형 카드사들이 국세청에 관련 정보를 넘기는 과정에서 공제항목들을 제대로 분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연말정산 시스템상 허점도 드러났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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