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9호선 2단계 3월 개통, 4830억원 예산 투입 효과는 어느 정도?

입력 2015-02-02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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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9호선의 신논현역부터 종합운동장역까지 구간이 3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여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구간이 개통된다면,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 이동시간이 반이나 감소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포공항역에서 2호선 종합운동장역까지 가장 빨리 가려면 공항철도를 이용해 2호선 홍대입구역에서 환승, 종합운동장역에 도착하기까지 65분이 걸리지만 9호선 급행열차를 타면 환승 없이 38분 만에 도착 가능하다.

4829억원의 시 예산이 투입된 2단계 구간의 총 길이는 4.5㎞로, 분당선과 이어지는 선정릉역과 2호선과 맞닿은 종합운동장역 등 두 개 환승역을 포함해 언주역, 삼성중앙역, 봉은사역 등 총 5개 역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30일 서울시는 "오는 3월 28일 9호선 2단계 구간을 개통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2008년 6월 9호선을 착공한 지 6년9개월 만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부터 2단계 구간 시운전에 착수가 시작됐다.

서울시는 시운전으로 인한 승객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반열차와 급행열차의 비율을 2:1에서 1:1로 바꿨다.

9호선 2단계가 개통되면 현재 운행 중인 개화역~신논현역 구간에 선정릉역~종합운동장역 5개역이 더 추가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9호선 2단계 시운전을 앞두고 지난달 시설물 검증을 마치기도 했다.

외부 전문가와 합동으로 관제시스템 통합 구축 및 시운전 안전성 검증을 거쳐 오는 31일부터 개통까지 총 83일간 1만 회 이상의 시운전된다.

시운전에 들어가면 신논현역~종합운동장역까지 실제 승객이 탔다는 가정 아래 시험 운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운전으로 변경된 열차 운행정보는 9호선 각 역사·열차에 게시된 안내문과 안내방송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서울시메트로9호선 홈페이지(www.metro9.co.kr), 9호선 고객지원센터(2656-0009), 120다산콜센터 등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

서울 9호선 2단계 3월 개통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서울 9호선 2단계 3월 개통, 우와" "서울 9호선 2단계 3월 개통, 벌써 신나" "서울 9호선 2단계 3월 개통, 노원은 그런거 없나" "서울 9호선 2단계 3월 개통, 부럽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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