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고성능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해 가속 성능을 향상시킨 `쏘나타 2.0 터보` 모델을 출시하고 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쏘나타 2.0 터보는 현대차 독자 기술로 개발된 연료 직분사 방식에 터보차저를 장착한 뉴 쎄타-i 2.0 터보 GDi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6.0㎏.m의 동력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는 기존 가솔린 2.4 GDi 모델에 비해 각각 27%, 43% 향상된 것입니다.
특히 최대토크 영역을 기존 YF 쏘나타 터보 모델의 1천750rpm에서 1천350rpm으로 낮춰 일상 주행 시에도 강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습니다.
연비는 10.8㎞/ℓ로 기존 YF 쏘나타 터보(10.3㎞/ℓ)보다 5% 개선됐습니다.
엔진에 장착된 터보차저는 일정 압력 이상의 압축공기가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전자식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흡입압력을 정확히 조절, 엔진 효율을 높이면서도 배출가스는 줄였습니다.
현대차는 "터보엔진 탑재와 함께 앞바퀴에는 17인치 대구경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 장착해 `잘 달리고 잘 서는` 자동차 본연의 기능이 충실히 발현되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고성능 주행을 선호하는 젊은 층이 주요 공략 대상인 만큼 외관에는 터보 모델 전용 라이에이터 그릴, 앞범퍼 하단의 그물망 문양 등을 채택하고 높아진 출력을 뒷받침할 리어 스포일러, 듀얼 트윈팁 머플러를 새로 적용하는 등 역동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실내에는 스포츠 변속기 형식의 기어 손잡이,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 변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패들 시프트 등을 탑재해 운전의 재미를 더하는 한편 앞좌석에는 탑승자 허리를 감싸 승차감을 높인 터보 모델 전용 스포츠 시트를 장착했습니다.
이밖에 터보 전용 외장 색상으로 피닉스 오렌지를 새로 추가하고, 오렌지색 바늘땀이 적용된 시트와 운전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색상을 통해 개성 표출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번 터보 모델 출시로 지난 2월 출시된 LF 쏘나타의 라인업은 2.0 CVVL, 2.4 GDi, 2.0 하이브리드, 2.0 LPi 등 총 5개로 늘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2.0 터보는 현대차의 고성능·고연비 시리즈 중 고성능 부문 올해 첫 번째 모델"이라며 "젊은 층을 공략해 쏘나타 전체 모델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쏘나타 2.0 터보의 올해 판매 목표는 4천200대입니다.
쏘나타 2.0 터보는 두 개의 트림으로 운영되며 판매 가격은 스마트 모델이 2천695만원, 익스클루시브 모델이 3천210만원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