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특보] 코스피, 1930선 후퇴…그리스 우려 '발목'

입력 2015-02-12 11:25  

<앵커>
코스피가 그리스 우려에 1940선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자세한 시황 한국거래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미형 기자.

<기자>
코스피가 그리스 채무 조정안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1940선 밑으로 후퇴했습니다.

12일 오전 10시 32분 현재 코스피는 전날보다 8.47포인트, 0.44% 하락한 1937.23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간밤에 뉴욕 증시는 그리스와 유럽 채권단 간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이 여파로 외국인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장중 외국인들은 매도세로 돌아섰습니다.

현재 외국인은 580억원대 매도우위를 보이고 있고, 개인과 기관은 각각 484억원과 71억원 동반 매수에 나섰습니다.

업종별로는 하락하는 업종이 더 많습니다.

은행업종과 건설업, 금융업, 화학, 증권 등이 1% 안팎으로 하락하고 있고, 서비스업종과 전기전자도 약세입니다.

반면 통신업과 종이목재, 의약품, 섬유의복은 소폭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주들은 등락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이 2%대 강세, 한국전력현대모비스, LG디스플레이도 1%대로 오르는 반면, 삼성전자POSCO, NAVER, 신한지주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장초반 상승 흐름을 보인 코스닥 지수는 장중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오전 10시 32분 현재 코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0.38포인트, 0.06% 하락한 601.03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97억원과 38억원대 동반 매도에 나서며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는데요.

개인은 홀로 180억원 매수에 나서며 지수를 방어하고 있습니다.

한편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8원 30전 오른 1106원을 기록 중입니다.


<앵커>
2월 옵션만기일입니다.
시장에서는 이번 만기,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 설명해주시죠.

<기자>
이번 달 옵션 만기일은 한시름 놓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때보다 무난하게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 시각 현재 프로그램 매매는 비차익 거래를 중심으로 매도 물량이 집중되면서 전체 650억원 순매도를 기록 중입니다.

업계에서는 2월 옵션 만기 순차익 잔고가 3조5천억원으로, 배당을 노리고 들어왔던 자금이 지난 달 대부분 청산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게다가 외국인과 연기금이 비차익 거래를 중심으로 매수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전문가들은 외국인과 연기금의 매수세가 차익 청산 물량이 나올 경우 이 부담을 상쇄시켜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연말 배당을 획득 한 후 지난 1월에 청산하지 못한 단기 차익 성향의 자금은 약 4200억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남아 있는 실적 발표도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오전 실적을 발표한 다음카카오를 시작으로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종의 실적이 잇달아 발표된 예정인데요.

업계에서는 조선업종이 지난해 4분기 바닥을 지나 올해 1분기부터는 턴어라운드에 나설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오늘 장 주요 특징주들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오늘도 실적 발표로 시장의 눈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다음카카오가 합병 후 첫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540억원, 영업이익 6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해 현재 다음카카오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현대중공업을 시작으로 조선업체들의 실적이 발표가 시작되는데요.

실적 전망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지난해 국제 유가 급락 등 업황을 둘러싼 악재들이 출연하면서 계속해서 실적이 바닥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미 조선업체 들에 대한 눈높이가 낮아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눈높이를 웃도느냐 밑도느냐에 따라 주가 향방이 갈릴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날 실적 발표를 앞둔 현대중공업은 12일 오전 10시 34분 현재 전날보다 1.22% 상승한 12만4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날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가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테슬라의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관련주인 우리산업한라비스테온공조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은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