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이 에어버스로부터 대형 민항기 날개 구조물에 대한 설계 승인권(AP1020)을 획득했습니다.
설계 승인권 획득으로 KAI는 국제공동개발로 참여하고 있는 A350XWB Wing Rib 구조물의 설계, 해석, 시험, 인증에 대한 승인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으며, 현재 진행중인 A350-1000 기종의 Wing Rib 설계시간 단축과 비용절감이 기대됩니다.
설계 승인권은 에어버스 계열사 (Stelia, Premium Aerotec 등)와 에어버스가 인정한 선진업체(Spirit, GKN, GE 등)들 만이 보유하고 있는 권한으로 아시아에서 KAI가 최초로 획득했다고 KAI는 설명했습니다.
에어버스의 A350XWB 개발 프로젝트 책임자인 브루노 헤르난데즈(Bruno Hernandez)는 “KAI는 A350 Wing Rib 개발 프로세스와 엔지니어의 역량이 탁월하며, 특히 설계품질관리에 대한 경영진의 높은 이해와 관심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하성용 사장 부임 이후 민수사업 확대를 강조해온 KAI는 현재 군수사업 중심의 사업구조를 군/민수 5대5 비율로 재편했고, 2000년 960억원 규모였던 민수매출이 2014년 1.1조원 규모로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현재 KAI는 A350XWB Wing Rib을 포함한 에어버스 전기종의 기체구조물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KAI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획득한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국제공인인증 최고 등급인 CMMI 레벨 5와 더불어 에어버스 설계 승인권을 확보함으로써 개발역량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국산항공기와 기체구조물 수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KAI 김임수 고정익개발본부장은“KT-1, T-50, 수리온 등 군용 항공기 개발과 대형민항기 공동개발로 축적한 기술이 최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러한 국제적 신뢰는 향후 KF-X, LAH/LCH 개발성공과 수출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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