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와 인테리어 용품을 판매하는 `홈퍼니싱 산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저성장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유통업계도 홈퍼니싱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경기도 광명에 문을 연 세계 1위 가구기업 이케아.
무늬는 가구 전문점이지만, 이케아 매출의 60% 이상은 인테리어와 생활용품에서 나옵니다.
1-2인 가구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주거 환경에 관심을 쏟는 소비층이 두터워지면서, 가구와 인테리어·생활용품을 판매하는 국내 홈퍼니싱 시장은 최근 30% 가까이 급성장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축구장 크기의 면적(6,300㎡)에 154개 브랜드를 넣은 ‘홈퍼니싱’관을 오픈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생활용품 편집숍인 `피숀`과 수입 브랜드 매장을 강화하고, 현대백화점의 경우, 홈퍼니싱관의 리뉴얼을 통해 관련 제품의 매출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백화점들은 소비침체로 인한 역성장 속에서도 홈퍼니싱 관련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대형마트들도 홈퍼니싱 매장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홈퍼니싱 매장인 ‘자주(JAJU)를 전국 130개 매장에 포진시켰고, 자체 브랜드인 `러빙홈`도 운영중입니다.
홈플러스도 생활용품 라인을 강화하기 위해 한샘과의 입점 협상을 진행중입니다.
경기 침체로 수년째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유통업계.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른 홈퍼니싱 산업을 통해 탈출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이문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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