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사는 26일(현지시간) 본사가 있는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하이 미술관`(High Museum of Art)에서
`코카콜라병 : 미국의 아이콘 100년`을 주제로 한 전시회 개막식을 열고
세계 각국에서 초청한 언론을 상대로 앤디 워홀의 작품 등 100여 점을 선보였다.
코카콜라는 이와 더불어 TV, 영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대대적인 100주년 기념 마케팅 이벤트 진행 계획도 공개했다.
`콜라병 몸매`라는 말도 유행하듯이 코카콜라병의 콘투어(물체의 윤곽·곡선)는
여성의 아름답고 부드러운 보디라인을 형상화했다는 등 끊임없는 화제를 일으키며 20세기 최고의 디자인 상품으로 자리매김해왔다.
허리가 잘록한 모양의 코카콜라병은 꼭 100년 전인 1915년 사실 여성의 몸매가 아니라 코코넛 열매를 본떠 제작된 것이라고 한다.
코카콜라 음료 자체는 1886년 5월 애틀랜타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에 의해 개발됐으나
유사 제품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오자 어둠 속에서도 모양을 느낄 수 있고 깨지더라도 원형을 쉽게 가늠할 수 있도록
인디애나 주의 한 유리공장에서 지금과 같은 모양으로 고안한 것.
당시 미국에서 유행했던 `호블 스커트`(아랫단을 좁게 한 긴 스커트로, 걷기조차 불편하다는 의미에서
호블<hobble·절름거림>이란 이름을 붙임)를 닮아 당대를 대표하는 문화 현상이 됐다.
독특한 병 모양과 제품의 국제화로 1950년에는 인물이 아닌 소비재로는 처음으로
타임지의 표지를 장식하는 등 병 모양 만으로도 4조 원의 브랜드 가치를 지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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