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발 양적완화 효과 기대감이 우리 장에도 전해지는 모습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양 시장 동반 상승하고 있는데요.
거래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시장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김도엽 기자.
<기자>
지난밤 ECB는 통화정책회의를 마치고 구체적인 양적완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달 9일부터 시작이 되는데 내년 9월까지 19개월간 유로존 회원국의 국채매입 등 월 600억 유로, 총 1조 천억 유로 규모의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로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상향 조정되면서 지난밤 유럽 뿐 아니라 미국 증시 모두 상승 마감하는 모습 보여줬는데요.
오늘 우리 시장도 강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전 10시 6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어제보다 0.38% 오른 2005.88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10거래일째 매수 우위 보이며 오늘도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해주고 있고요.
반면 기관은 7거래일째 매도 우위 보이고 있고, 개인도 강한 매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혼조세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과 화학, 운송장비 업종이 1~2%대 강세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기전자와 의료정밀, 유통업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와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건설업 등은 하락세입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도 혼조 양상인데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그리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상승세 보이고 있는 반면 POSCO와 NAVER, SK텔레콤 등은 하락 중입니다.
오늘 코스피는 2000선 뿐만 아니라 지난해 9월 말 이후 5개월여 만에 종가 기준 2010선 고지에 다다르며 한 주를 마감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오늘도 흐름이 좋습니다.
4거래일째 상승하고 있는데요.
오전 10시 6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어제보다 0.28% 오른 633.21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매도세 보이고 있는 반면 기관과 개인이 매수세 나타내며 지수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 대부분 오르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와 셀트리온, 동서, GS홈쇼핑 등이 상승하고 있고, 특히 메디톡스와 웹젠이 큰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파라다이스와 CJ 그룹주인 오쇼핑과 E&M, 이오테크닉스 등은 하락 중입니다.
연일 시가총액과 지수 고점을 갈아치우고 있는 코스닥인데 오늘 장에서도 또다시 경신 기대를 해볼 수 있는 현재 상황입니다.
<앵커>
오늘 장에서 주목할 만한 종목들, 일단 게임주의 흐름이 눈에 띄는데요.
최근 정부의 게임 산업 육성 계획 발표에 따라 또다시 상승세 나타내는 모습입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올해 초 코스닥 상승세의 불씨를 당겼다가 2월 들어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게임주 주가가 정부 지원 발표에 힘입어 또다시 들썩이는 모습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권은 지난 4일 국제 경쟁력을 갖춘 게임을 발굴하고 국내 게임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올해 총 279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는데요.
이 같은 발표에 어제 게임주는 동반 급등세 보였습니다.
파티게임즈가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넥슨지티가 11% 올랐고 그밖에 게임빌과 위메이드, 컴투스, 웹젠 등 대부분의 게임주들이 상승 마감했는데요.
오늘 장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오늘 장에서 상승세 보이고 있는 업종으로는 태양광주를 들 수 있겠는데요.
OCI와 한화케미칼, 신성솔라에너지 등이 10% 내외 오름세 보이고 있습니다.
개별종목으로는 이화산업이 투자 부동산 가치가 재조명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어제까지 3거래일째 상한가 나타냈고 오늘도 상승 흐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거래소에서 한국경제TV 김도엽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