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대교 가변형 속도제한 도입` 사상 초유의 106중 추돌 사고가 발생한 영종대교에 기상 상황에 따라 제한속도가 달라지는 `가변형 속도제한` 제도가 도입된다.
경찰청은 11일 올 상반기 중 이상기후 발생 시 제한속도가 내려가는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을 영종대교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은 폭우, 폭설, 짙은 안개 등 기상 상황에 따라 적당한 제한속도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경찰은 이 시스템을 영종대교에 적용하기 위해 대형 도로전광판(VMS), 감속유도형 소형전광판, 시정계를 비롯한 기상관측 장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현재 영종대교는 인천공항고속도로 운영사인 신공항하이웨이가 안개 상황에 따라 권고 제한속도를 알려주고 있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는 상태다.
경찰청은 최소 6개월 이상 영종대교에서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을 시범운영하고서 이상기후가 발생하는 다른 도로 구간에도 확대·적용할 계획이다.
영종대교 가변형 속도제한 도입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가변형 속도제한, 괜찮은 아이디어네" "가변형 속도제한, 그냥 속도를 줄이지 저거 다 돈인데" "가변형 속도제한, 장비값만 수억 들겠네" "가변형 속도제한, 실효성 있는거야?" 등 반응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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