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타임지로부터 `2014년 최고의 웹사이트`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던
호텔 와이파이 테스트(Hotel Wifi Test)가 국가별 호텔 와이파이의 품질과 무료 여부를 조사, 최근 공개한 자료에서다.
호텔 와이파이 테스트가 주목하는 사항은 와이파이를 빠르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와 비용을 따로 지불해야 하는지 등 두 가지.
와이파이의 속도는 다운로드 시 3Mbps, 업로드 시 500kbps를 넘으면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평가했다고 한다.
3Mbps는 초당 375KB의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는 의미로, 1MB짜리 사진을 내려 받는 데 약 3초가 걸린다.
호텔 와이파이 테스트가 50개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호텔 객실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기 가장 좋은 나라는 한국으로 호텔의 92%에서 빠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다.
일본(84.9%)과 우크라이나(82.1%)가 2위와 3위로 3개국 외에는 와이파이 품질이 우수한 호텔이 전체의 80%를 넘는 나라가 없었다.
반면 호텔 와이파이의 품질이 뒤떨어지는 나라로는 인도네시아, 그리스, 캄보디아 등이 꼽혔고
일반적 예상과 달리 미국은 35.9%로 40위를 차지했다.
와이파이의 품질과 무료 여부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전혀 없었다고 한다.
호텔 와이파이의 무료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품질 순위에서 꼴찌인 캄보디아였는데
호텔의 95%가 추가 비용을 받지 않고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음으로는 북유럽의 노르웨이와 스웨덴이 이름을 올렸고 와이파이의 품질 순위에서 각각 8위와 7위였다.
한국 호텔의 와이파이 무료 비율은 73.8%였다.
와이파이 무료 비율이 50%에 미치지 못하는 나라로는 중국, 호주, 아랍에미리트 등이 포함됐고
일본 역시 51.8%로 그리 높지 않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