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리불안장애 뜻’)
분리불안장애 뜻은 뭘까. 분리불안장애 뜻은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될 때 혹은 분리될 것으로 예상될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일상생활을 위협할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경우다.
분리불안장애 뜻에 해당되는 증상은 부모, 특히 어머니가 옆에 있어야 안심하고 헤어져 있을 때는 어머니나 자신에게 나쁜 일이 생겨서 서로 보지 못하게 될까 불안해한다. 그래서 자꾸 전화를 걸어서 어머니의 존재를 확인하게 된다.
혼자 집에 있지 못하고, 잠을 잘 때 어머니가 옆에 있어야 안심하며, 꿈은 어머니와 헤어지거나, 어머니나 자신에게 사고가 나는 등의 분리를 주제로 한 꿈을 많이 꾼다. 그 외에도 복통, 두통 증의 잦은 신체 증상을 보여 무의식적으로 어머니의 관심과 사랑을 구하기도 한다.
분리불안장애 뜻에 해당되는 증상 진단은 진단우선 병력을 청취하고 아동을 관찰한다. 분리불안장애로 진단하려면 다음 중 3가지 이상이 나타나고, 장애의 지속 기간은 4주 이상이어야 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여야 한다.
분리불안장애 자가진단법에는 첫 번째 애착 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고통을 보인다. 두 번째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에게 해로운 일이 일어날 거라고 지속적으로 심하게 걱정한다. 세 번째 운 나쁜 사고가 생겨 애착 대상과 분리될 거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한다.
분리불안장애 자가진단법에는 네 번째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다섯 번째 애착 대상 없이 혼자 지내는 데 대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한다. 여섯 번째 애착 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은 상황이나 집을 떠나는 상황에서는 잠자기를 지속적으로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일곱 번째 분리의 주제와 연관되는 반복적인 악몽을 꾼다. 여덟 번째 애착 대상과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인 신체 증상을 호소한다가 있다.
한편 분리불안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특정 임상병리적 검사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분리불안장애 뜻, 이런 뜻이었구나" "분리불안장애 뜻, 검사방법이 없는가?" "분리불안장애 뜻, 생소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활동 캡처)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