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유가 상승, 화학주 상승 지속될까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국내시장 점검
전일 샌디스크가 18.4%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마이크론 주가는 플러스로 샌디스크 이슈는 개별적 이슈로 봐야 한다. 샌디스크가 전일 1분기 매출 가이던스를 기존 14억 달러에서 13억 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환율 때문에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다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는 오히려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외국인들의 수급표가 지배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매도세가 쏠리면 힘들어진다. 앞으로 삼성전자 시가총액 1위 업체가 계속 밀린다면 시장에 대한 매입 타이밍은 조금 더 지연될 수 있다. 즉, 삼성전자 가격을 참고하며 시장을 봐야 한다.
유가 상승, 화학주 상승 지속될까
사우디의 원유수송 루트는 아덴만이다. 아덴만이 막힐 경우 하루에 1,000만 배럴 원유를 생산하는 사우디의 원유수송 루트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예멘의 내전이 종족 싸움으로 번져서 사우디와 예멘의 반군을 이란에서 지원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사우디 뒤에는 미국이 있다. 즉, 미국, 사우디와 이란 쪽의 마찰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이다. 걸프협력국 10개국이 공습을 전일부터 시작한 것을 고려하면 장기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3월 고용지표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시장에서는 4월 30일 FOMC 회의에서 조기 금리인상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게 된다. 그렇다면 달러 인덱스는 다시 강세로 움직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이슈로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는 유가가 버텨낼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된다. 따라서 4월 첫째 주 금요일에 발표되는 3월 고용 데이터를 주목해야 한다.
오늘장 투자전략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부를 현대제철이 가져왔기 때문에 현대하이스코에 남아있는 부분은 해외판매법인이다. 마진율이 높기 때문에 합병을 하는 것이 긍정적으로 보인다. 지금 검토 중이지만 합병된 바는 없다는 조회공시 답변이 나왔지만 부인 공시가 아니기 때문에 조만간 추가적인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종합 철강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이슈에서 계속 움직임이 나오고 있어 주목해야 한다. SK텔레콤은 갤럭시S6가 다음 달 1일부터 사전신청을 받고 10일에 출시되는데 과징금 235억 원에 영업정지 7일을 받아 시장에서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30일에 영업정지 시점을 결정하기 때문에 시점을 지연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 벌금 이슈는 단통법을 위반해서 나온 것으로 앞으로 준수하겠다고 얘기하고 있어 마케팅 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매도할 이슈는 아니다. 엔에스쇼핑은 공모가가 높았기 때문에 상장된 홈쇼핑 3사 대비 매력도가 크지 않다. 또한 분기별 식품편성 방송 시간을 60% 이상으로 유지해야 되며 취급고도 상장된 홈쇼핑 3사 대비 40% 정도 수준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큰 폭의 상승을 예상하기는 힘들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양경식 PD
ksya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