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최전선] 박영호 '마켓 리서치 4/6'

입력 2015-04-06 10:41  


[증시최전선] 박영호 `마켓 리서치 4/6`

1. 증시분석
지난주말 미국증시는 부활절 휴일로 열리지 않았지만 미국 고용지표가 지수가 하락하면서 미증시 하락 발판을 만들어주는것 같습니다.
월요일 국내 증시도 단기 변동을 받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은 아직 강세 분위기지만 2000포인트 아래로 변동을 보인다면 대응 전략을 잘 세워야 하겠습니다.

지난주 국내증시는 주중에 2000포인트 지지선을 이탈하는가 우려도 되었지만 지수는 다시 반등했습니다.
하락보다 상승 에너지가 아직 살아 있는것 같습니다.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조금 소강상태를 보이는것 같습니다.
펀드환매 영향으로 보이는 투신의 매도는 지속되고 있지만 금융투자의 매도세가 감소하고 연기금의 매수세가 유입되는것은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코스닥는 아직 개인의 매매비중이 크지만 최근 연기금의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이후 연기금 매수세가 지수를 견인 했다는점을 감안하면 연기금의 매수세가 이어 진다면 코스닥의 지수는 강세를 유지 할것으로 봅니다.
<그림1> 코스피 투자자별 매매동향
<그림2> 코스닥 투자자별 매매동향

2. 미국 경제 지표 분석

<그림3> 미국 비 농업부분 고용지표
미국 비 농업부분 고용지표가 급감했습니다. 2013년말 이후 최저수준으로 발표되면서 미국증시에 부정적인 시그널을 줄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림4> 미국 실업수당 청구건수

4 주 평균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감안해 볼때 2월말 부터 3월 중순까지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증가를 유지했던 것이 고용지표에 영향을 준것으로 보입니다.
2월 중순이후 동부지역 폭설 영향과 유가 하락 영향으로 광산 근로자 고용이 급갑한것이 주요 원인으로 봅니다.
그러나 3월 하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감소하고 특히 4월초 청구건수가 급감한것은 다음달 발표되는 고용지표에는 긍적 요인으로 작용 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림5> 미국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그림6> 미국 실업율 지표

실업율이 전월과 같은 5,5%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비 농업부분 고용 감소가 실업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것을 보여줍니다.
최근들어 실업율 감소폭이 느슨해 지고 있지만 실업율은 안정정 국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림7> 미국 3월 자동차 판매 동향
3월 자동차 판매가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한 업체도 있지만 2월 대비 3월 판매는 대폭 증가했습니다.
미국차 업체가 감소하고 수입차 업체가 증가 했다는 것은 달러 강세가 영향을 준것으로 봅니다.
자동차는 대표적인 내구재로 소득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교체 시기가 길어지게 됩니다.
어찌했던 자동차 판매가 2월도 전년대비 증가하고 3월 대폭 증가는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고 있다는 겁니다.

<그림8> 미국 2-3월 자동차 판매동향

대부분의 업체가 2월 대비 판매율이 급증했지만 현대와 기아차의 판매 신장이 가장 눈에 보입니다.
물론 딜러 마진을 높게 주어서 할인폭이 커진 이유도 있겠지만 가격 경쟁력만 있으면 판매 를 늘릴수 있다는 근거입니다.

<그림9> 미국 ISM제조업 지수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데 제조업지수가 4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이 부담이 됩니다.
미국의 1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 구간입니다. 연말 성수기를 기점으로 연초 실적이 연말 실적대비 감소하는것이 보통입니다.
전년도 연말이후도 제조업 지수가 감소했지만 최근 4개월 연속 감소폭은 부담이 됩니다.
다음주 부터 실적 발표 시즌이 시작되는데 제조업지수 하락이 실적 감소로 나타난다면 부담이 될수 밖에는 없습니다.


3, 4월 만기 투자자별 포지션 분석

<그림10> 외국인

지난주 수요일 대비 포지션의 큰변화는 없지만 지수가 상승하면서 상승이 유리한 포지션으로 분석됩니다.
지수가 다시 2020포인트 부근으로 하락하지 않는다면 이번만기는 2050포인트 이상이 유리한 포지션입니다.

<그림11> 금융투자
하락포지션 기울기가 조금 가팔라 졌습니다. 1960포인트 아래는 손실구간이므로 1980 이하로 하락하는 경우 하락을 저지해야 할겁니다.
횡보 또는 상승이 유리한 포지션이지만 2100 포인트 이상 급등이 유리한 포지션은 아닙니다.
급등 급락보다 박스권이 유리한 포지션입니다.

월요일 증시는 미국 비 농업부분 고용지표 영향으로 약세 출발이 예상되지만 2000포인트를 하향하지 않는다면 이번 만기는 큰 부담이 없을것 같습니다.
다음주 부터 어닝시즌이 시작됩니다. 기업들의 실적과 주가 연동성을 보고서 추가 전략 드리겠습니다.


4. 관심업종
- 자동차 업종(미국 자동차 판매증가)
- 휴대폰 업종(갤럭시 6 효과)
- 은행업종(보금자리론 영향 반영)
- 게임, 핀테크 업종(코스닥 업종 순환매 관심)
.
.
[출처] 박영호의 마켓 리서치 4월 6일 (한국경제TV `증시최전선` 공식카페) |작성자 박영호
.
.
--------------------------------------------------------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카페 `증시최전선`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