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 '깜짝 실적' 삼성, 2Q 영업익 8조원 찍나

임원식 기자

입력 2015-04-07 16:34   수정 2015-04-07 16:36


<앵커>
예상을 뛰어넘은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에 대해 산업팀 임원식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임 기자, 당초 증권업계에서 예상한 이익 추정치가 5조 원 중반 정도로 나왔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6조 원 가까이 나왔네요.

<기자>
원래 1분기가 전통적으로 전자·IT업계의 비수기인 데다 지난해 3분기 소위 `어닝 쇼크`의 여파가 당분간 이어질 거란 게 다수의 전망이었는데요.

이 때문에 증권업계에선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을 다소 보수적으로, 낮게 잡았습니다.

영업이익 5조 원 중반이 될 거란 것도 사실 중간에 수정을 한 번 거쳐서 내놓은 수치인데요.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4조 원에 겨우 턱걸이 하면서 삼성이 소위 `L자형` 장기 침체에 접어든 것 아니냐는 우려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4분기 5조 원대를 회복하더니 지금은 `V자형`으로 실적 반등에 완전히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갤럭시 S6` 공개 만큼이나 삼성전자가 또 한 번 이른바 `서프라이즈`를 보여줬다고 하겠습니다.


<앵커>
이같은 `깜짝 실적`이 가능했던 이유, 어떤 점들이 있습니까?


<기자>
먼저 이번 1분기에도 반도체 사업의 선전이 두드러졌다는 분석인데요.

반도체에서만 3조 원 가까운 수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평균 원/달러 환율이 당초 예상치보다 높은 천백 원까지 오르면서 메모리 반도체 수익이 크게 는 데다 시스템 반도체의 적자폭을 크게 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 역시 재고 정리와 함께 성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춘 `갤럭시 A나 E` 등 보급형 제품들의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10% 정도 줄었는 데도 영업이익은 오히려 11% 넘게 늘어났다는 점인데요.

결국은 원가, 비용 절감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삼성은 지난해 비대해진 조직의 `군살 빼기`와 이른바 `허리띠 졸라매기`에 적극 나섰는데요.

스마트폰 사업에서 크게 고전했던 무선사업부에서만 40명이 넘는 임원들이 회사를 떠났고 인력 재배치 작업을 한창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 `선택과 집중`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아끼는가 하면 올해 전직원 임금 동결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앵커>
자, 이제 시장의 눈은 2분기를 향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2분기 어떻게 봐야 할까요?


<기자>
제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준비해 온 게 있는데요.

바로 오는 10일 국내에 출시될 `갤럭시 S6`와 `S6 엣지`입니다.

삼성 스스로 내건 슬로건 `올 뉴 갤럭시(ALL NEW GALAXY)`란 말처럼 기존 `갤럭시 폰`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인데요.

기존의 플라스틱 재질을 버리고 이렇게 유리와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져서 보다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입니다.

또 배터리와 일체형으로 바뀌면서 두께도 보다 얇아졌는데요.

소위 `그립감`이라고 하죠. 스마트폰을 손으로 감싸면서 쥐는 느낌도 한결 더 편하고 안정적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양 모서리가 휘어진 화면으로 만들어진 `엣지` 모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아주 뜨거운데요.

사실 지난해 9월 `갤럭시 노트4 엣지`가 나올 당시만 해도 옆면 디자인이 독특하다 혹은 실험적이다 정도의 평가에 그쳤습니다.

그런데 실제 이동 통신사들이 `S6`의 구매 예약을 받아본 결과 자매품이라 할 수 있는 이 `엣지`가 6대 4정도로 인기가 더 많았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능도 성능이지만 디자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는 대목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고 해서 `S6`의 기능이 이전보다 못하다는 건 아닙니다.

여전히 경쟁 제품들에 비해 최고 성능이고 사용하기도 보다 쉬워졌습니다.

제가 주목한 한 가지만 말씀 드리면 바로 카메라 화질인데요.

스마트폰의 중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카메라인데 이전까지는 타 제품에 비해 화질이 어둡다, 선명하지 않다 이런 불만들이 종종 나오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S6`는 그런 소비자들의 불만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전망됩니다.


<앵커>
사실 저도 `갤럭시 S6`를 이렇게 가까이서 처음 보는데 디자인이 정말 혁신적으로 바뀌었단 느낌이 들면서 하나 사 볼까 생각도 드는군요.


<기자>
바로 그 부분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요.

이 `갤럭시 S6`가 상당히 호평을 받으면서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에 날개를 달아줄 거란 전망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일단 2분기에만 `S6`가 2천만 대 넘게 팔리면서 영업이익 8조 원을 넘길 거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8조 원이면 분기 영업이익 `10조원 신화`를 썼던 지난 2013년 만큼은 아니지만 7조 원을 찍었던 1년 전 실적은 뛰어넘을 수도 있다는 얘기인데요.

증권업계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이승우 / IBK투자증권
"`갤럭시 S6`가 많이 팔릴수록 그 중에서도 64GB, 128GB 제품 또 기본형보다는 `엣지` 모델이 많이 팔릴수록 수익성이 굉장히 좋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2분기에는 무선 사업부의 이익이 1분기 대비 2조 원 이상 증가하면서 8조 원대 이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시장의 기대가 커지면서 삼성전자의 목표 주가 역시 치솟는 분위기인데요.

역대 최고가인 158만 원을 넘어 한 주당 180만 원을 넘길 거란 전망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산업팀 임원식 기자와 삼성전자 1분기 잠정 실적 분석 그리고 2분기 예상 실적 함께 짚어봤습니다.


임 기자,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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