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매쓰 수학연구소 조경희 소장은 “서술형 문제는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제로 사실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풀이 과정을 서술하는 표현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서술형 평가를 유독 어려워하는 초등학생들이 많다”며 "서술형 문제를 잘 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풀이 과정을 다른 사람에서 설명한다고 생각하면서 써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시매쓰 수학연구소의 도움으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서술형 수학 대비법에 대해 알아본다.
서술형 문제 난이도 높지 않아 교과서에서 50% 이상 출제
서술형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 방식이다. 아직 풀이과정을 쓰는데 익숙하지 않은 초등학생의 경우 서술형 문제 자체를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기출 문제들을 살펴보면 서술형 문제 유형의 절반 이상이 교과서에 나온 질문과 비슷하고 변형되어도 숫자만 바뀌거나 조건이 약간 변형된 형태로 출제된다. 따라서 너무 어려운 문제로 연습하기 보다는 교과서나 익힘책에 나오는 필수 유형 문제 위주로 풀이 과정을 써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서술형 문제는 친절한 마음이 필요하다. 이 문제를 전혀 풀 줄 모르는 다른 친구에게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가능한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 준다는 마음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 필요하다. 내용을 모르니 풀이 과정도 자세히 써 주어야 한다.
특히 중학교 과정에서는 서술형에서 풀이 과정이 빠지면 감점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초등 시기부터 풀이 과정을 자세히 서술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풀이 과정 사이사이 간단한 설명을 넣는 것도 방법이다.
교과서 활동 문제는 반드시 직접 해봐야
많은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할 때 교과서보다 참고서 풀이에 더 집중하곤 한다. 그러나 서술형 평가 문제는 대부분 교과서나 익힘책에서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서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것과 같은 문제가 많이 나오지 않는다. 참고서는 교과서에서 배운 개념을 여러 가지 유형 문제에 적용해보고 연습을 해보는데 있다.
다른 문제는 몰라도 서술형에 있어서 만큼은 교과서에 나오는 물음에 꼼꼼히 정리해 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에 나온 기본적인 개념과 공식을 이해한 후 문제를 다시 한번 풀어보고 익힘책에 나오는 문제도 꼼꼼히 보자.
서술형 문제는 교과서에 나오는 활동을 기반으로 한 것이 많다. 따라서 교과서에 나오는 활동은 그냥 눈으로만 보지 말고 반드시 직접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눈으로만 보게 되면 문제가 나왔을 때 자꾸 헷갈리거나 정리가 안될 수 있다. 따라서 직접 만들고 그리고 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굳이 활동을 안하고 외우면 안 될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조금만 응용을 하거나 변형하면 문제를 변형하면 문제를 풀 수 없거나 틀리기가 쉽다. 활동을 하지 않으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렵고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활동을 직접 해봐야 응용되거나 변형된 문제도 대응할 수 있으므로 교과서의 활동을 직접 해보고 교과서에 나오는 질문에 정확히 답하도록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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