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와 동국제강이 추진 중인 브라질 CSP 고로제철소 사업이 검찰 수사로 은행으로부터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런데 한국경제TV 취재결과 금융권과 `자금 차입 계약`을 맺을 때 검찰 수사에 관한 사안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성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검찰 수사의 여파로 차질이 우려됐던 브라질 고로제철소 건설 사업이 어려운 고비를 넘겼습니다.
브라질 고로제철소는 브라질 발레(50%)와 동국제강(30%), 포스코(20%)가 함께 건설하는 연산 300만톤 급 고로제철소입니다.
54억6천만달러가 투입되고 브라질 정부가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정도로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최근 포스코와 동국제강이 비자금 혐의로 검찰 수사의 대상이 되면서 사업 차질이 우려됐습니다.
실제로 국내외 은행과 이달 초 30억달러의 자금 차입을 위한 계약을 맺기로 했지만 연기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취재 결과 자금 차입 계약이 연기된 이유는 검찰 수사로 인한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경제적 실익에 따라 사업을 추진한다는 조항을 삽입해 검찰 수사로 포스코와 동국제강 관계자가 실형을 받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
"검찰이 소환해서 기소를 하더라도 딜 전체가 안 흔들려야 되는 것 아니에요. 그런 것을 위해 막바지 조정작업을 한 것이지."
동국제강 관계자에 따르면 이달 말 쯤 30억달러의 자금 차입이 완료될 전망입니다.
자금 차입이 완료되면 사업 추진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질 고로제철소는 현재 80%이상 건설이 진행됐고, 내년 상반기 안으로 상업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문성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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