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개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가치소비`가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특히 이 같은 소비 성향은 2030 세대 여성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국내 유명 백화점은 작은 사치, 섹시함, 친환경 등 3가지를 대표적인 성향으로 요약하고 있다. 무엇보다 여성 자신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제품은 최근의 이런 소비 트렌드를 가장 잘 따르고 있는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여성의 행복 지수를 높이는 제품으로는 생리전용 여성청결제가 돋보인다. ㈜하우동천의 `질경이`는 생리 전후 사용 시 생리 기간 불쾌감이나 냄새 제거에 탁월한 생리전용 여성청결제다.
가임기 여성의 생리 스트레스는 비단 활동의 불편함 때문만이 아니다. ㈜하우동천이 지난 3월 단국대 천안캠퍼스에서 여성 건강 관리 캠페인을 진행하며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생리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불쾌감(53%) 및 생리통(31%)에 이어 냄새(28%) 등이 꼽혔다. 또한, 평소 여성청결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사용할 의향이 없다고 밝힌 여대생의 57%는 `생리 전용` 여성청결제라면 사용해볼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하우동천 관계자는 "자사 질경이 제품 이용 후기 5,000여 건을 전수 조사한 결과 생리 전후 기간에 민감 부위의 냄새 및 불쾌감 제거에 효과를 느낄 수 있어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생리 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여성이라면 질경이를 통해 생리 기간의 고민을 덜어내고 행복 지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감 만족에 대한 가치 소비는 여성들의 지갑을 열게하는 요술을 부리기도 한다. 과거 향수와 방향제 등 제품의 기능적인 면에 머물러 있던 아로마 시장은 지금은 힐링이라는 콘셉트를 십분 활용해 여심을 유혹하고 있는 분야다.
아로마 향초는 피로 회복, 집중력 강화 등 향의 효능부터 분위기 전환, 데코레이션 등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력을 뽐내는 팔색조다.
보통 대형 유통 마트나 온라인에서 구입 할 수 있던 아로마 향초는 최근에는 2040 여성이 많이 오가는 역세권 인근의 단독 매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제품이 되었다. 매년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는 이 시장은 전망이 밝다.
국내 향초 업계의 관계자는 "미혼인 2030 여성의 경우 출산과 육아 부담에서 자유로워 자기 계발을 위한 투자나 `작은 사치`에 주저하지 않는 편"이라며 "젊은 여성들의 취향과 소비 패턴에 적합한 제품들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초 또한 그러한 제품의 하나"라고 밝혔다.
여성의 `작은 사치`는 손끝에도 나타난다. 과거 단순 손, 발 관리에서 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네일숍이 늘어남에 따라서 관련 산업도 성장 일로에 있다.
특히 셀프 네일 케어는 요즘 핫 아이템이 됐다. 네일 케어 도구나 젤 네일 기기 등을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 국내 한 오픈 마켓의 셀프 네일 케어 시장 통계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젤 네일 세트 매출은 49%, 매니큐어와 영양제 등 일반 네일용품은 39% 성장했다.
이처럼 여성들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가치소비가 새로운 시장을 만들거나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도 그에 발맞춰 다양한 마케팅을 치열하게 펼치고 있어 향후 `가치소비` 트렌트가 또 어떤 산업적인 효과를 시장에 안겨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