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대만 화장품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어머니`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매달 아시아 화장품 주요 수출국을 대상으로 시장을 분석해 발표하고 있는 아시아코스메틱포커스 2015년 3호에 따르면, 대만에서는 매년 5월 두 번째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하고 어머니에게 감사하는 기간을 설정, 최근 중년 여성을 위한 화장품이 선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어머니의 날` 선물로 대만 소비자들이 주름이 깊어가는 어머니의 얼굴에 젊음을 더해 줄 스킨케어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최근 대만 화장품 업계는 중년 여성을 위한 안티에이징 제품과 `어머니의 날` 프로모션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대만의 유통업체와 화장품 브랜드들은 5월 어머니의 날을 위한 제품 및 할인 프로모션으로 치열한 홍보 경쟁을 펼치고 있다.
대표 드럭스토어인 대만 왓슨스에서는 50가지 미국 브랜드 제품을 2개 구입하면 1개를 추가로 증정하고 있으며, 대만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시세이도(Shiseido), 가네보(Kanebo), SK-Ⅱ 등 일본 브랜드들은 중년 여성들을 위한 할인 판매에 나섰다.
또한 대만 징화청(京華城), 브리즈 센터(微風廣場), 소고백화점(SOGO百貨) 등 대형 유통 매장에서도 어머니의 날 프로모션에 동참하는 등 고가 브랜드의 파격적인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정판 패키징 상품을 준비한 브랜드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 중 SK-Ⅱ는 대만에서 `어머니의 날` 프로모션을 가장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어머니와 딸을 떠오르게 하는 다른 연령층의 두 모델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으며, 제품 패키징에 핑크 컬러의 플로럴 디자인을 더한 한정판 세트 제품으로 대만 여성들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영국의 럭셔리 바디케어 브랜드 크랩트리&에블린(Crabtree & Evelyn)에서도 5월10일까지 선물용 패키지를 구성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우아한 꽃향기를 담은 바디케어 제품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향기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효모 성분이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고 다른 어떤 성분보다 안전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화장품 성분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대만의 뷰티 매체들은 중년 여성들을 위한 효모 화장품의 탁월한 주름 개선 기능을 강조하며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의 사케를 주성분으로 활용한 스킨케어 브랜드 조젠 미즈노 코토시(上善如水)가 제품 전면에 효모 성분을 강조하며 대만 `어머니의 날`을 위한 최고의 선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브랜드는 고된 노동에도 불구하고 사케 제조업자들의 손이 매우 부드럽고 피부 결점이 없었던 것에 착안하여 탄생하였으며, 일본의 전통을 담은 화장품 브랜드로 사랑을 받아왔다. 천연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쌀 발효 여과물이 제품의 핵심으로 피부 보습에 탁월하고 피부층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케 병을 연상케 하는 깨끗하고 심플한 용기 디자인도 주목할 점이다
또 다른 제품으로 틴시크릿(TIN` SECRET)의 `Yeast Essential Cream`은 천연 효모를 주성분으로 각종 비타민과 우유 단백질을 함유하여 피부 노화 개선 및 탄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이 제품은 계면활성 성분과 화학 색소 및 향료 그리고 알코올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어 자극 없이 피부 관리를 원하는 중년 여성들에게 인기다.
중년 여성을 위한 안티에이징 기능을 내세운 마스크팩도 `어머니의 날`을 위한 제품으로 많이 판매 되고 있다.
마스크팩은 대만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킨케어 제품으로 단연 첫 손가락에 꼽는 제품군이다. 최근에는 유명 브랜드뿐만 아니라 대만 로컬 브랜드에서도 중년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안티에이징 마스크팩을 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5월 어머니의 날을 맞아 대만 화장품 업계는 어머니의 날을 위한 공격적인 프로모션이 한창이며, 여러 브랜드에서 고급스러운 패키징에 선물용으로 제격인 한정판 세트가 출시되고 있다"면서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대만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국내업체라면 중년 대만 여성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특별한 화장품 성분과 제품 디자인, 그리고 고급스러운 제품 이미지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는 것도 진출을 위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