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모든 직장인이 그렇다는 뜻이기도 하겠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자사 직장인 회원 58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93.3%가 `직장 동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는 것.
가장 비호감인 동료 유형으로는 `말이 잘 안 통하는 동료`(25.7%), `남의 험담을 하는 동료`(20.1%),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동료`(15.6%), `게으름을 피우는 동료`(13.8%) 등을 꼽았다.
`동료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5%가 `그렇다`고 답했다.
대처 방법으로는 26.7%가 `스트레스를 주는 동료 또는 불편한 상황을 피한다`고 전했다.
그밖에 `그냥 참는다` 21.4%, `짜증을 내는 등 간접적 방식으로 눈치를 준다` 18.0%,
`다른 동료나 상사에게 고민을 털어놓는다` 12.4%, `해당 동료에게 직접 말한다` 9.6%, `퇴사 고려` 9.2% 등의 응답률을 보였다.
`당신은 어떤 동료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더니 68%는 `다른 동료들이 보기에 단점도 있을 것`이라고 답했고,
29.8%는 `나 정도면 괜찮다`는 의견을 보여 다소 모순되는 결과가 도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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