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해외 공장 생산량을 노사 합의로 결정하자는 내용을 임금 단체협상 요구안에 넣어 올해 임단협의 험로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권을 심각하게 침해해 현대차의 경쟁력을 훼손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조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 노조가 해외 생산량 합의을 임단협 요구안에 넣은 것은 고용 불안에 대한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대차의 지난해 전체 생산량 500만대 가운데, 국내 생산은 190만대.
생산량 가운데 국내 공장 비율은 2001년 94%에서 지난해 38%로 급감했습니다.
반면 해외공장은 중국, 미국, 인도 등에서 신증설되거나 검토되면서 해외 생산량 늘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공장은 생산이 정체되고, 생산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현지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현대차 노조는 "조합원의 고용 불안을 막기 위해 임단협안에 생산량 합의를 포함했다"고 했습니다.
학계와 경영계는 "생산량은 절대적으로 경영권의 영역"이라며 노조의 요구가 무리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인터뷰> 이영면 동국대학교 교수
"(논의 못할 일은 아니지만) 노동조합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해외 생산물량까지 합의하자고 하는 것은 지나친 요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여론 부담에 노조가 이 안을 관철시키기보다 협상 카드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없지 않습니다.
노조는 정년 65세 연장도 함께 요구했습니다.
또 하반기 노조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계파간 선명성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는 설도 설득력이 높습니다.
현대차 노조는 최대 7~8개 계파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측은 "노조로부터 공식 입장을 받지 못해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면서 "생산량 결정은 경영권의 영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엔저와 신흥국 환율 하락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올해 판매가 3% 줄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무리한 요구보다는 합리적인 협상을 기대할만도 한때입니다.
한국경제TV 조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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