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는 주변 사람들을 통해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다. 코골이를 겪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숙면을 방해하여 원망의 대상이 되곤 한다. 시끄러운 코골이 소리로 인해 소음 공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코골이 증상에 대해 코골이 수술까지 필요한 심각한 질환이라는 인식이 대두되고 있다. 소음공해라는 단순한 문제를 벗어나 코골이 증상을 겪는 본인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16일(토) 방송을 앞두고 있는 O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닥터앤스타`에서는 탤런트 이의정의 사례를 집중 조명하며 코골이 수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강조할 예정이다. 코막힘과 코골이 증상 등으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의정의 사례를 소개하며 코골이 수술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진 것.
이의정은 과거 머리수술 후 잠이 안오는 비기질적 수면질환으로, 용량이 가장 높은 약을 처방 받고 5년 동안 복용했으나,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수면을 취하지 못 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의정은 코골이는 물론 호흡장애와 이갈이, 요란스러운 잠꼬대 등이 있음을 밝히며 불면증에 대한 고통을 토로했다.
이에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이의정의 불면증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 기도 3DCT 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이의정의 불면증은 좁은 기도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면 중 좁은 기도를 통과한 공기가 혀 뒷부분을 떨리게 만들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불면증이 더욱 심화됐다는 것이 이종우 원장의 설명이다.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 또는 수면 중 호흡장애 증상은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는 증상 중에 하나로, 수면 중 올바른 호흡을 방해하여 불면증, 나아가 여러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원리의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종우 원장은 이의정의 불면증을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코골이 수술을 권유했다. 이에 이의정은 불면증 고민을 해결하고자 설근성형술, 연구개성형술, 편도선적출술, 비중격교정술 등을 받았다. 이의정은 수술 후 불면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밝히며 이종우 원장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 증상은 기도가 좁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정밀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골이 수술은 쾌적한 수면 뿐 아니라 코골이 증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합병증을 막아주어 개선 효과가 뛰어나다"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