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부터 계좌이동제의 시행과 관련해 국내 대형은행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해외의 사례처럼 고전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18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하나금융포커스에 실린 `계좌이동제 도입과 영국은행의 엇갈린 명암` 자료에 따르면 영국은 2013년 9월 신계좌이동제를 도입한 이후 올해 3월까지 175만 건의 계좌가 이동됐습니다.
계좌이동제는 고객이 은행 주거래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옮기면 기존 계좌에 연결된 공과금 이체, 급여 이체 등이 따로 신청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이전되는 시스템입니다.
영국의 사레를 보면 대형은행인 바클레이스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약 4만 계좌가 유입되고, 12만 계좌가 이탈해 8만 명 이상의 타은행으로 이동했습니다.
여타 대형은행인 로이즈는 5만 계좌, 낫웨스트는 7만 계좌 정도가 다른 은행으로 이동하며 고객이 유출됐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중소형 은행인 산탄데르는 17만 계좌, 할리팍스는 15만 계좌가 새로이 순유입되며 지난해 전체 계좌 이동 건수 110만건 중 30%를 차지했습니다.
중소형 은행인 산탄데르는 예금 잔액에 최고 연 3%의 금리를 주고 핸드폰 요금이나 가스비 결제 등에 대해 1~3%의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며 계좌이동제의 효과를 통해 고객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할리팍스는 계좌이동 시 일시금으로 125유로를 주고, 일정 금액 이상의 잔액을 유지하면 매달 5유로의 현금 인센티브를 적용해 고객 유치에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국내 대형 은행들도 계좌이동제에 따라 영국의 사례 처럼 고객이 이탈하는 등 고전할 수 있다며 이같은 사례를 참고해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대응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