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한국과 아시아·태평양 시장을 중심으로 노트북 사업을 재편, 세계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레노버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노트북 시장에서
784만대를 팔아 20.4%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22.2%의 점유율로 1위였던 HP는 올해 1분기 19.3%(742만대)로 하락, 레노버에 1위 자리를 내줬다.
레노버가 분기 기준 글로벌 노트북 시장에서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강점을 지닌 중국이나 북미 시장이 동유럽 등 신흥국과 달리 통화가치 하락을 겪지 않아 상대적인 선방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레노버와 HP에 이어 델이 13%의 점유율로 3위 자리를 지켰고 대만의 에이수스와 에이서가 각각 10.4%와 9.9%의 점유율로 4위와 5위에 올랐다.
지난해 4분기 10.5%의 점유율로 5위였던 애플은 1분기 8.8%로 점유율이 하락하면서 6위에 그쳤다.
1분기는 애플 노트북 사업의 비수기인데다 새롭게 출시된 12인치 맥북이나 맥북 에어 등
신제품의 판매량이 아직 실적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의 도시바와 한국의 삼성전자는 각각 5.5%와 2.6%의 점유율로 글로벌 노트북 시장에서 7위와 8위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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