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투자 이제 사회적기업으로 확대

입력 2015-06-01 19:16  

고용노동부는 3일부터 30일까지 `2015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 경진대회`를 연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해 익명의 다수에게서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고용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한국사회적기업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 행사는 중앙정부가 주최하는 최초의 크라우드펀딩 대회다.
사회적기업, 예비 사회적기업, 청년 창업팀 등 80여개 팀이 참여하며, 사회적기업 오마이컴퍼니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www.ohmycompany.com)에서 진행된다.
참가 팀들은 자사의 목표와 생산 제품, 서비스 등을 소개해 투자 참여를 유도한다. 투자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플랫폼을 방문, 회원으로 가입한 후 `투자하기`를 누르면 된다.

펀딩 목표금액인 300만원을 달성한 팀 중 펀딩금액, 투자자 수, 국민공감지수 등을 기준으로 11명의 입상자를 선정한다.
이들은 상장·상금과 함께 저리대출 지원, 시민투자자 대상 오프라인 경연대회 참가자격 부여, `사회적기업 네트워크 파티` 초청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문기섭 고용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사업계획을 가진 청년들의 창업 의욕을 키우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고용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5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도 연다.
페스티벌에는 1천800여개 사회적기업 창업팀과 관계자, 시민 등이 참여한다. 프로그램으로는 사회적기업 창업 교육, 토크 콘서트, 사회직기업 인증 설명회 등이 진행된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www.socialenterpris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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