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기준금리 역사상 처음으로 1% 시대를 맞아 수익형부동산의 대표 격인 오피스텔로 투자자금이 몰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산업단지와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은 배후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입지 중에서 단연 ‘으뜸’으로 꼽힌다.
산업단지와 인접한 오피스텔은 빠른 인구 유입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어 경기 침체 속에서도 시세 변동이 거의 없고, 시세가 상승할 때는 상승 폭도 더 크다. 또 이들 지역은 유동인구가 많아 각종 편의시설과 도시기반시설이 활성화 된 경우가 많고 교통망도 잘 갖춰져 직주근접 주거지를 원하는 수요자들에게 제격이다.
실제로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은 청약 성적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1차에 이어 2차까지 완판 된 ‘천안 베스트빌’ 오피스텔은 삼성 SDI 천안사업장과 가까울 뿐 아니라 천안 5개 산업단지도 모두 단지와 인접해 큰 인기를 끌었다.
또 작년 말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광교신도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광교’ 오피스텔은 총 172실 모집에 7만 2,639명이 신청해 평균 422대 1, 최고 80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분양성공 원인은 자연환경이나 신분당선의 연장 개통 등 양호한 입지 여건도 있지만 인근 8만 7,000여 명이 근무하는 삼성디지털시티의 탄탄한 배후수요가 큰 몫을 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부동산전문가들은 “개발호재가 탄탄한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자가 몰리는 것은 부동산 시장의 기본 원리”라며 “특히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오피스텔은 공실률이 낮고 환금성이 좋아 전통적인 인기 투자처”라고 말했다.
이렇듯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이 배후수요가 풍부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군포시 첨단산업단지와 두산 첨단연구단지 인근에 위치한 ‘산본역 센트로 601’ 오피스텔이 지난 5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으로 분양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생보부동산신탁이 시행하고 포스코A&C가 시공하는 ‘산본역 센트로 601’은 산본 중심상권에 12년 만에 공급되는 오피스텔로 지하 7층~지상 20층 1개동, 전용면적 24~32㎡ 총 601실 규모로 구성된다.
◆미래가치 더욱 기대되는 군포… 배후수요 풍부한 ‘산본역 센트로 601’
‘산본역 센트로 601’이 자리한 군포시는 풍부한 개발호재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다. 지난 4월 제조업 용지 100%분양을 완료한 군포시 첨단산업단지를 비롯해 두산그룹의 중앙연구소와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등 총 8개 계열사가 입주할 두산 첨단연구단지가 인근에 들어설 예정으로 배후수요가 탄탄한 지역이다. 또 2007년 이후 군포시에 유입된 1~2인 가구는 총 2,340가구인데 반해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은 660실에 불과해 1~2인 가구가 거주할 소형주택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산본 중심 풍부한 생활인프라‧편리한 교통여건‧쾌적한 주거환경 ‘3박자’ 갖춰
‘산본역 센트로601’은 군포시 중심상업지구인 산본 로데오거리에 위치해 이마트, 롯데시네마, 은행, 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하다. 걸어서 5분 거리에 4호선 산본역이 위치한 역세권 오피스텔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산본IC도 인접해 서울 사당까지 차량으로 약 30~40분이면 이동이 가능한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의정부~금정역 GTX도 기존 사업계획을 보완해 2016년 재추진 될 것으로 예정돼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중앙공원이 위치해 탁 트인 조망을 자랑하며, 약 15만㎡ 규모의 한얼공원과 수리산도 가까워 자연환경이 쾌적하고 입주민들이 산책이나 가벼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상품경쟁력도 ‘우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눈에 띈다.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한층 높여줄 피트니스센터와 5층 옥외정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붙박이장과 싱크대까지 포함된 풀퍼니시드 시스템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세탁기와 냉장고, 실외기가 필요 없는 FCU 지역 냉방시스템 등 생활가전이 빌트인으로 시공돼 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1층 상가부에는 입주민과 유동인구가 이동하기 편리하도록 산본 로데오상권을 연결하는 중앙통로를 설계했다.
‘산본역 센트로 601’ 분양관계자는 “‘산본역 센트로 601’은 인근에 군포시 첨단산업단지와 두산 첨단연구단지 등 대형 산업단지가 예정돼 출퇴근이 편리한 주거지를 원하는 실수요자들과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다년간 신규 소형주택공급이 없어 공급 가뭄을 겪었던 산본에 ‘산본역 센트로 601’은 단비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견본주택(문의: 1670-6012)은 안양시 호계동 555-15번지에 위치하며, 입주는 2018년 2월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