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질환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전염성 질환 예방법이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전염성 질환의 경우에는 손을 자주 씻거나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방법 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예방 수칙이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좋은 음식에는 비타민C와 피코시아닌이 풍부한 양파나 귤, 바나나, 각종 해조류 등이 있다. 특히 동물의 담즙색소와 유사한 색소인 피코시아닌이 풍부한 해조류 `스피룰리나(이하 스피루리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각종 임파구 세포를 빠르게 만들어주는 데 좋은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손꼽힌다.
피코시아닌 색소, 면역세포 생성에 도움
피코시아닌 색소는 양질의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는 색소로, 인체가 세포 분열을 할 때 꼭 필요로 하는 양질의 단백질 주요 공급원이 된다.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각종 임파구 세포는 그 수명이 매우 짧아 항상 새로운 임파구를 만들어야 하는데, 피코시아닌은 직접 임파구 생성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 결과적으로 임파구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피코시아닌은 스피루리나 전체 무게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피루리나 섭취를 통한 피코시아닌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활성 작용을 함으로써 인체에 유익한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피루리나, 식품 안전성도 높아
면역력에 좋은 음식,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스피루리나는 식품으로서의 안전성도 높다. 일단 좋은 식품은 중금속 등의 공해물질과 습관성이 없어야 하고, 높은 영양가를 유지하면서 여러 가지 고른 영양소가 있으며, 알칼리성으로 소화흡수율이 좋아야 한다.
스피루리나는 이러한 규정에 가장 근접한 식품으로, 급성 독성, 아급성 독성, 만성 독성에 관한 각 시험과 광과민증 시험, 생식기능 및 차세대에 미치는 영향시험 등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음이 확인된 식품이다.
특히 스피루리나를 생산하는 DIC어쓰라이즈 농장(Earthrise Farm)은 중금속에 대해 엄밀한 기준을 적용하여 품질관리를 유지해오고 있다.
이에 유엔(UN)은 독자적으로 안전성 시험을 포함해 상세한 영양 평가를 거쳐 지난 1980년에 이미 UNIDO(유엔공업개발기구)에 `소량에서도 효과적인 균형을 갖춘 영양식품`으로 보고해 스피루리나를 우수한 미래식품이라고 발표했다.
또 미국 FDA는 식품으로서의 유용성과 안전성을 인정해 1981년에 스피루리나를 단백질 자원이면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식품첨가물로 합법적으로 판매해도 좋다고 승인했다.
한편, DIC스피루리나는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규적 ISO 9001의 인증을 취득한 공장에서 상품을 생산하는 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DIC 스피루리나 제품은 1971년 식품으로 발매한 이래 45년 이상 세계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에스그룹에서 DIC지구스피루리나 제품을 이용한 `지구스피루리나` 제품을 타우린이나 녹각추출물 등을 더한 지구스피루리나-티, 지구스피루리나-에이, 지구스피루리나-엘Ⅱ, DIC지구스피루리나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출시해 공급하고 있다.
지구스피루리나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에스그룹 홈페이지(www.spirulina.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