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변화 증후군이란 미세 변화 증후군이란 미세 변화 증후군이란
미세 변화 증후군이란, `열대야 극복` 불면증 치료 음식
대표적인 신장 증후군인 `미세 변화 증후군`이라는 질병이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몸과 정신 건강을 해치는 불면증 치료를 돕는 음식에도 관심이 모인다.
불면증은 그대로 방치해뒀다가 보다 깊은 우울증에 시달리게 될 뿐만 아니라 비만,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여름철 무더위로 열대야에 시달리는 계절이면 특히 불면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잠자리가 바뀌거나 시차가 다른 곳 등 낮선 환경에 따른 요인,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우울증이나 강박장애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불면증 치료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체조와 음식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체조는 발바닥 뒤꿈치 한가운데 있는 경혈인 심면혈을 주먹으로 두드리는 방법과 무릎을 굽혀 두 팔로 감싸 안고 목은 앞으로 숙인 뒤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방식으로 허리까지 자극을 주고, 등까지 바닥에 닿도록 구르기를 한다. 그 뒤 심호흡을 하며 마음의 안정을 취한다.
또한 스트레스가 쌓일 때는 잠을 자도 금방 피로를 느끼는데 바나나, 양파 등이 도움이 된다.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불면증 해소에 좋다.
마늘이나 연근, 사과 등도 몸의 피로를 풀게 해주어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다. 깊은 잠을 자기위한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가 꼽히는데, 바나나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깊은 잠을 유도해 잠을 잘 못자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깊은 잠을 자려면 규칙적인 운동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습관이 도움이 되며, 잠자리에 들 때는 너무 배가 고프거나 부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편, 미세 변화 증후군은 심한 단백뇨와 함께 부종, 혈액 내 콜레스테롤 증가 등이 동반되는 대표적인 신장 증후군으로 대부분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소실돼 발생하는 것이 특징으로, 미세 변화 증후군 환자의 경우 하루 3~3.5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간다.
많은 양의 단백질을 잃게 되면 혈액 내 혈장량 조절에 중요한 알부민 농도가 감소해 하지 부종, 성기 부종, 안면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