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2일 발간한 ‘2015 국내외 물류산업 통계집’을 통해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17.7% 증가한 45조 3,025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온라인 쇼핑 증가에 힘입어 국내 택배시장 전체물량은 전년대비 7.8% 성장한 16억 2,320만 개로 집계됐고, 매출액은 6.4% 늘어난 3조 9,75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 규모는 지난 2005년과 2009년 각각 10조 원, 20조 원을 넘어섰고, 이 후 5년 만인 2013년 40조 원을 돌파하는 등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부문은 지난해 14조 8,698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 집계를 시작한 2013년 대비 126.7%의 경이적인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온라인 판매에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인 상품은 ‘화장품’이었습니다.
서비스를 제외한 지난해 온라인 쇼핑 상품군별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화장품’이 전년대비 27.1% 증가한 2조 6,688억원으로 증가폭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자동차·생활용품’(21.0%, 5조 1,755억원), ‘통신·가전’(20.9%, 4조 9,622억원), ‘의류·패션’(17.0%, 7조 3,464억원) 순이었습니다.
대한상의는 “국내외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지칠 기색이 없어 보인다”며 “전통시장이나 지역특산품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판매방식이 보편화되었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스마트폰 앱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국내 택배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한상의가 매년 발간하고 있는 ‘국내외 물류산업 통계집’은 물류분야 시장규모, 동향지표, 해외통계 등 기업과 정부 등에서 발표한 물류산업 관련 통계를 모은 자료집입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물류관련 주요 통계지표가 여러 기관에서 발표되고 있어, 대한상의는 회원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반기에 한 번씩 주요 물류통계를 종합, 업데이트해 발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통계집은 대한상의 홈페이지(www.korcham.net)를 통해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대한상의 물류산업팀(02-6050-1444)으로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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