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2015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26일부터 1일까지 6일간 인크루트 회원 2천69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먼저 160개 기업중 ▶네이버㈜가 6.3%를 득표하며 2015년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전체 1위에 올랐다. 인크루트는 네이버㈜가 2014년 8위에서 올해 1위로 선전 된 이유에 대해, 특유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온라인 서비스 업종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져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했다.
다음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5.3%) ▲아모레퍼시픽(4.8%) ▲현대자동차(4.0%) ▲국민연금공단(3.8%)등이 5위권을 형성했다. 이어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이 각 3.3%로 동률을 기록해 공동 6위에 올랐다. 끝으로 ▲대한항공(3.1%)과 ▲국민은행(2.9%)이 각각 9,10위로 상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무엇보다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대한항공이 9위로, 2013년까지 10년간 1위를 차지했던 삼성전자가 지난해 2위에서 올해 공동 6위에 머물렀다는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두 기업 모두 지난 12년간 상위권에, 특히 삼성전자는 2013년까지 11년간 부동의 1위를 고수하기도 했다.
더불어 10위권 내 순위는 작년 대비 많은 부분 차이가 있었다. 우선 10개기업 중 8개 기업이 2014년에 이어서 올해에도 10위권에 랭크됐다. 하지만 빠진 2개 기업은 다름 아닌 포스코와 한국전력공사이다. 단, 포스코는 해당업종(제철)에서 58.9%의 득표율을 받으며 압도적 1위 자리를 수성하기는 했다.
반면, 대대로 한국전력공사가 수성하고 있었던 그 자리에 한전을 제치고 올해 이름을 새로 올린 곳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민연금공단이다. 지난 12년간 10위권 내 순위를 기록한 적도 한번 없고, 지난 공기업 순위에서도 크게 두각을 나타냈던 곳이 아니다.
두 기관의 유일한 공통점은 `공공기관`이라는 점과‘안정성(낮은 인력감축 위험 및 확고한 수익기반 등)’이다.
인크루트는 두 기관 모두 지난해까지 채용상의 특이사항은 없었지만 우호적인 기관 이미지와 대표 공공기관으로서의 우수한 사업 내용, 이를 통해 특히 ‘안정성’ 측면이 부각돼 선택된 것으로 해석했다.
현대자동차(3위)는 ‘만족스러운 급여와 투명하고 공평한 보상제도`, 아모레퍼시픽(4위)과 CJ제일제당(공동 6위)은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의 이미지’, 그리고 삼성전자(공동 6위)와 국민은행(10위)는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이 느껴진다는 점에서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선택됐다.
이번 기업 선정 기준은 2014년 회계결산 기준 매출 1000대 기업(자료 제공:한국콘텐츠미디어)중 16개의 주요 업종별 매출순 상위 10개 기업, 즉 총 160개 기업을 대상으로 `ㄱㄴㄷ`순으로 나열해 설문이 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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