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부실 규모를 파악한 이후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보다는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 3조원에 달하는 영업 적자로 유동성 문제 등이 불거졌지만 산은은 일단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대우조선의 부실 규모는 현재 반기 결산 중이기 때문에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대우조선 자체 실사로 밝힌 2조원 규모의 손실이 실적에 반영되면 부채비율 상승은 불가피합니다.
2조원대 손실이 실적에 반영되면 자본금과 이익잉여금 등을 합하면 자본총계가 4조6천억 원에서 2조 원 규모로 감소해 부채 비율이 370%에서 660%로 치솟게 됩니다.
이 경우 대우조선은 채권자들의 회사채 상환 압박을 받는 등 자금경색 상황에 처하게 되고 개인투자자, 금융권 전반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점에서 산은이 선제적으로 움직이기로 한 것입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이틀째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장내 채권시장에서 회사채 가격도 폭락했습니다.
이 외에 출자전환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산은은 유상증자나 출자전환 등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산은 관계자는 "실사 결과 필요한 경우 채권단과 협의 하에 추후 야기될 수 있는 경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충분하고 신속하게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을 잇달아 하향 조정했습니다.
한국신용평가는 대우조선해양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내리고 워치리스트 하향 검토에 등록한다고 밝혔고, 한국기업평가도 대우조선의 대우조선의 기업어음(CP)과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각각 `A2`와 `A`로 평가하고, 부정적 검토(Negative Review) 대상에 등록해 추가적인 등급인하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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