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시스템 구축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제도 도입
-금융취약 계층 금융자문 활성화
-올해 시스템 구축‥2016년 오픈
금융 컨설팅 등에서 소외되고 외면받는 취약층의 부채 관리 등 무료 금융 자문서비스가 확대되고 서로 비슷해 어느 상품이 본인에게 더 맞고 유리한 지 알기 쉽지 않았던 금융상품 비교가 한층 수월해 집니다.
금융사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금융사의 핵심 경영통계와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소비자보호 실태 평가제도, 취약층 보호를 위한 소비자 경보 적기 발령 등 맞춤형 금융정보 제공 등이 연내 시스템 구축을 통해 내년부터 본격화됩니다.
26일 금감원은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과제‘ 세부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소비자 맞춤형 금융정보 제공 확대 방안을 밝혔습니다.
이번 방안은 큰 틀에서 세 가지 방안을 담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입장에서의 금융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역량 공시 강화, 취약층 보호를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등입니다.
우선 취약층을 위한 맞춤형 정보제공의 경우 빚을 지고 있거나 금융정보 접근성에서 소외를 받기 쉬운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자문이 활성화됩니다.
올해 4월부터 금감원이 1대1 맞춤형 무료 금자문서비스를 제공중인 가운데 하루 평균 42건에 그치는 등 홍보 부족 등의 이유로 취약층의 접근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금감원은 언론과 방송 등에 주요 상담사레 등을 제공하는 한편 금융사와 지자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등에 홍보 리플렛을 배포해 취약층에 대한 금융자문 서비스가 활성화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다문화 가족과 북한 이탈 주민 등의 경우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국내 실정에 어두워 금융정보에 대한 접근이 취약한 만큼 다문화가족을 위한 모국어 교재 발간, 북한이탈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금융 용어 설명과 맞춤형 교육을 통해 이들의 정착을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현재 금융사고 등이 확산될 우려가 있는 상황을 대비해 지난 2012년 6월 이후 운영중인 소비자경보 발령 제도의 경우 보이스피싱, 꺾기, 불법 채권 추심 등 5대 금융악 등 불법금융, 금윱범죄 등 모든 예측 가능한 피해에 대해 소비자경보를 적기에 발령한다는 방침입니다.
소비자경보는 금융민원과 피해사례의 발생빈도, 연속성, 사안의 심각성 등을 고려해 주의-> 경고-> 위험 등 3단계로 세분화하는 한편 대학생이나 노인층 등 피해 경보대상을 명확히 규정해 피해 확산을 예방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현재 금융협회들이 해당 업권의 금융상품만 비교 공시중이어서 타 업권에서 취급하는 비슷한 상품을 소비자들이 비교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은행이면 은행, 보험이면 보험, 증권이면 증권 등 전업권의 상품 비교가 가능하도록 한 비교공시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비교공시의 경우 올해 8월중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기준을 마련해 공시장보의 작성 책임과 자료제출 체계 범위를 명확히 규정할 방침입니다.
이와함께 금융사별로 임직원수와 영업실적, 재무, 손익 상황 등 중요한 핵심 경영통계와 지표 등이 공개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미흡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는 판단하에 경영통계를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핵심정보 위주로 8개를 선정해 요약해 제공토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소비자가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문제점 등 소비자 이슈를 종합 분석해 PDF 파일 형태의 가칭 ‘금융소비자의 소리’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해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생활에 도움을 주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밖에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대상과 대상기관을 확대해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하는 한편 네이버 등 민간포털과 협력을 강화해 소비자보
호 콘텐츠 제공 확대, 대출시 유의사항 등 해당 검색어 입력시 우선 조회됟도록 검색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조성래 금감원 소비자보호 총괄 국장은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세부 과제별 실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올해 안에 완료를 목표로 추진중”이라며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시스템과 경영통계 제공 화면 구축 등은 연내 완료해 내년 초 새로운 시스템을 오픈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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