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카드사들이 부가서비스를 마음대로 축소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전업주부가 카드를 발급할 경우 배우자 확인 절차가 강화됩니다.
금융감독원이 카드사들의 불합리한 영업관행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정원우 기자입니다.
<기자>
신용카드를 비롯해 국내에 발급된 카드는 정보유출 사태를 겪으면서 줄긴 했지만 여전히 1억장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카드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소비자 불만도 그만큼 늘었습니다.
지난해 금융민원 가운데 카드 관련 민원은 7000건이 넘어 전체 비은행권 민원 가운데 37%를 차지했습니다.
금감원은 카드사들이 여전히 회원수 늘리기에 급급하다고 판단하고 부당한 영업관행을 전면 개선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인터뷰> 박상춘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장
"카드사들이 외형확대 위주의 영업행태를 근본적으로 탈피하고 소비자 권익을 존중하는 경영문화를 정착시키는 방향으로 개선 방안 추진…"
우선 전업주부의 카드시 남편의 별도 인증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받는 등 절차를 추가해 발급이 더 까다롭도록 했습니다.
전업주부가 배우자 모르게 카드를 발급해 가족간 불화와 연체발생 등 부작용이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이밖에 카드사들이 음식점 등 부가서비스를 휴업과 폐업을 이유로 멋대로 축소하지 못하도록 하고 해외결제 취소시 환율 변동 위험은 카드사가 지도록 통일했습니다.
금감원 이같이 민원이 잦은 8개 불합리한 영업관행을 내년까지 개선하고 카드 모집인 관리와 회원정보관리 실태 등도 조사해 내년부터 고쳐 나갈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정원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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