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그룹 임직원들의 생각이지만 개인 또는 가족 중심의 문화 확산으로
대기업에서도 회식은 이제 될 수 있으면 피해야 할 행사로 변모하고 있음을 한 마디로 보여준다 하겠다.
![](https://img.wowtv.co.kr/wowtv_news/20150811/B20150811094439523.jpg)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임직원 801명을 대상으로 `회식은 얼마나 자주 하는 게 적당할까`라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41%가 `월말 결산하듯` 한 달에 한 번이면 충분하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26%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분기에 한번 하는 게 좋다`고 답할 정도로 회식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그런가하면 응답자의 24%는 `한 달에 한 번은 정이 없다`면서 보름에 한 번씩 회식하는 게 적당하다고 봤다.
`일 년에 한 번`과 `일주일에 한 번`은 각각 응답자의 4%였으며 매일 회식하자는 응답자는 전체의 1%에 불과했다.
회식과 관련,잊고 싶은 비화에 대한 설문에는 전체의 53%가 분위기에 취해 필름이 끊길 때까지 술을 먹어
다음날 기억이 가물가물했던 사례를 꼽았다.
이어 `평소 친해지고 싶었던 동료에게 취기를 빌려 속마음을 말해버렸다`(11%),
`분위기도 파악 못 하고 눈치 없이 값비싼 메뉴를 주문했다`(10%), `음식 서빙하다 서툴러 실수를 연발했다`(9%) 순이었다.
현대차그룹 직원들이 해보고 싶은 직장 회식은 `열정을 쏟아내는 스포츠 경기장에서 치맥과 함께하는 회식`(23%)이 1위였다.
`우아한 분위기의 레스토랑에서 하는 정찬 회식`(22%), `회식의 정석은 역시 고깃집에서 정겹게`(20%),
`영화관이나 미술관에서 하는 회식`·`볼링이나 당구 같은 게임을 하는 회식`(16%)이 뒤를 이었다.
회식이 절실하게 생각날 때는 `팀 분위기를 빵빵 띄우고 싶을 때`가 전체 응답자의 49%로 압도적이었다.
회식이 반갑지 않을 때는 `피곤에 취했을 때`(40%), `업무가 교통 체증처럼 밀려올 때`(23%),
`다음날 중요한 일정이 있을 때`(15%) 순이었다.
이같은 사례를 종합,응용하면 환영받는 직장인은 어찌 하면 되나의 도식이 산출될 듯도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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