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가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른바 `상생전략 프로젝트`가 확대되고 있다. 유통채널이 약한 지역 기반 제조 업체나 창업 기업에게는 판로확대가 가능하고, 유통업체에서는 새로운 상품을 발굴한다는 점에서 `윈윈`이다. 특히 온라인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대형 마트 등이 지역에 매장 개설시 얻을 수 있는 `지역상권 위협`이란 우려 없이 오직 중소 기업들의 판로확대라는 `상생`,`사회공헌` 등의 기업이미지까지 얻을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업무협약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유통에서 업무협약이 가장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곳은 이베이코리아다. G마켓-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4월과 6월 각각 태안군과 전라남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G마켓은 태안 지역 농특산품 및 관광상품 공동 개발 및 홍보를 위한 업무 협약과 이베이코리아는 태안군의 차별화된 관광상품 공동 발굴 및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를 진행함으로써 해당 상품을 킬러 콘텐츠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라남도와의 협약은 국제농업박람회 온라인 홍보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1일까지 나주에서 열리는 국제농업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전라남도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특산물의 온라인 판로 확대에도 힘쓸 계획이다. 전라남도의 숨은 명소를 발굴해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홍보와 판매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국내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이베이에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지원하는 중소기업 상품들의 등록 및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C/S, 배송 등 온라인 수출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양측은 우수 중소기업 판매자 양성 및 우수 상품 발굴 등에 적극 협력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수출역량 강화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도 모색할 계획이다.
소셜커머스 위메프는 산학 헙력체결로 가능성 있는 청년벤처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위메프는 지난 2월 서울시립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상생적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산학협력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국민대, 가톨릭대, 인천대에 이어 4번째 산학 협력체결이다.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청년 벤처 창업과정 공동 커리큘럼 개발 ▲창업기업의 홍보ㆍ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각 당사자간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상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의 연간 연구과제 커리큘럼 수립 단계부터 위메프의 현장 경험을 녹여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공동 개발 과정을 갖기로 한 점이 특징이다.
헬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도 지역특화상품 판로망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지역특화상품의 글로벌 명품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올리브영은 업무 협약을 통해 지역특화산업협회의 `REAL` 브랜드 론칭 등 지역상품 중에서 생활용품 및 화장품의 프리미엄 브랜드화를 적극 추진하고, 지역특화상품의 판로망 확대 지원에 대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협약식과 함께 진행된 지역 특화 상품 입점 계약식을 통해서도 해조류로부터 자외선 차단물질을 추출하여 응용한 화장품 등 15개의 제품을 입점시켰다.